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Feb 17. 2024

Anna Karenina 3

안나 카레니나

또한 우리가 이미 본 것처럼 이 이야기는 키티와 레빈 두 사람이 보여주는 사랑에 대해 매우 다른 종류의 사랑 이야기를 묘사한다. 레빈과 키티가 보여주는 기본적으로 즐겁고 정직하고 너무나 안정적인 관계는, 열정적이고 격정적이나 어둡고 불안정적인 모습이 드러나는 안나와 브론스키의 관계와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안나 카레니나>에서 레빈은 톨스토이 그 자체로 나타난다. 톨스토이는 자신의 인생 전반에 걸쳐 등장한 사건을 빌어서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이상을 레빈에게 조명한다. 레빈과 키티의 관계는 톨스토이와 그의 아내 소냐 Sonya와의 관계를 그대로 보여주는 투영도다.

소냐는 한 번은 레빈에 관해 언급하며 톨스토이에게 이렇게 말한다. '당신은 재능이 더해진 레빈과 같다. 레빈은 참을 수 없는 친구!'이라며 남편 톨스토이에게 농담 어린 한 마디를 건넨다. 톨스토이는 그가 공적으로 형성한 자신의 사적 재산에 의지하여 15년 동안 13명의 아이를 양육하며 대단히 행복하게 살았던 사람으로 작품의 레빈처럼 아내에게서 큰 위안을 얻는다.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를 자신의 첫 번째 실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그는 그의 초창기 작품 <전쟁과 평화>(1865-69)는 자신의 실제 이야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유는 <전쟁과 평화>는 역사적인 사실에 픽션 Fiction을 가미한 이야기로  작품에 나폴레옹 같은 실제 인물이 등장한다. 1873년 5월 11일, 톨스토이는 새로운 소설을 쓰고 있다고 집필 중인 작품에 대해 친구 스트라호프Strakhov에게 말한다. 그 작품의 내용을 부연하며 '이 작품은 표트르 대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 소설은 내 인생의 첫 번째 소설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이 소설은 나의 마음과 가장 가깝고, 나는 이 소설에 나의 감정을 완벽하게 포장해서 담았다'라고 자신의 마음 깊숙이 품은 생각을 친구에게 전달한다. 

톨스토이는  '혼외 관계를 맺고 있는 아름다운 사회 여성'에 관한 아이디어로 소설을 쓰고자 하는 생각을 오랫동안 품고 있었다. 1872년 발생한 아주 특별한 사건이 그가 <안나 카레니나>를 쓰는데 주원인이 되었다. 그 사건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버려지고, 스스로 그 지방 역 기차 밑으로 자신을 던져버린 한 젊은 여자에 관한 사건이었다. 톨스토이는 고통과 질투로 미쳐 버릴 것 같은, 사랑에 모든 것을 걸었던, 심지어 끝내는 자신의 목숨까지도 던졌던 이 여자의 시체를 보며 깊은 영향을 받았다

1873년 3월 어느 날 오후, 아주 잠시 동안 톨스토이는 Pushkin 푸쉬킨이 쓴 어린이들을 위해 쓴 책 중에서 한 권을 집어 들었다. 그리고 곧 소냐에게 큰소리로 책의 첫 줄을 읽어 주었다. '손님이 시골집에 도착했습니다.' 그는 아내를 향해 돌아보며 말했다. '이게 소설을 시작하는 방법이야.' 이 말은 즉, 행동으로 보여주며 중간적 내용을 설명하는 긴 묘사 없이 소설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의미였다. 그날 저녁에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의 첫 줄을 썼다.  

작가의 이전글 Anna Karenina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