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May 01. 2024

Dracula 3

19세기 영소설

대학 졸업 후 브람 스토커는 아이리시 정부청사

Irish goverment offices로 일을 했다

허나 그 일은 그에게 따분한 생활이었다 

그럼에도 스토커는 그 지루한 일상을 

더 재미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스토커는 대학에서 영국 작가에 관해 강의를 했고, 또한 여성을 위한 투표에 한 표를 행사한다

그는 또한 더블린 신문사에 극장에 관한 글을 썼고

그의 첫 이야기 <운명의 사슬>The Chain of Destiny  1875년 Shamrock 잡지에서 인쇄되었다

1878년 스토커는 결혼을 했다

아일런드에서 하던 일을 접고, 그곳을 떠나서 런던으로 이사했다

거기서 그는 11년 전 더블린에서 그가 처음 보았던 배우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얻게 되었다

그는 Sir Henry Irving의 개인 비서가 되었다

어빙은 당시 가장 유명한 배우였고 동시에 영국 극장 프로듀서였다

어빙이 가장 좋아하는 연극은 셰익스피어였고

그는 프로듀싱을 즐겼고 또한 다른 종류의 연극에서도 배역을 맡아 연기를 했다

이러한 연극 이야기들은 어빙의 실제 삶보다 더 흥미와 놀라움을 준다

그리고 아마도 스토커는 이렇게 접한 연극들에서 처음 뱀파이어에 관한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게 된다

그런 연유로 아마도 스토커는 <드라큘라 백작>을 쓸 때 헨리 어빙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런 생각에 동의한다

스토커는 헨리 어빙과 함께 영국의 곳곳을 여행했고 

또 여러 번 미국 여행에도 

그리고 순회하는 어빙의 여러 극단에도 동행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지지한 글쓰기를 시작했다

1879년 그의 첫 번째 책은 아일런드에 <법정>law courts에 관한 것이었다

그 후 그는 15권의 소설 fictional book을 썼다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일몰 아래서>Under the sunset 1881년에 쓴 그의 첫 번째 책이다

그가 쓴 모든 책 중에서 1897년 <드라큘라>가 그의 가장 유명한 책이 되었다

1905년 헨리 어빙이 죽고 스토커는 헨리 어빙, 그에 관하여 두 권의 책을 썼다

그중 하나는 어빙이 죽은 그다음 해 1906년에 쓴 <헨리 어빙에 관한 개인적인 회상>Personal Reminiscences of Henry Irving이다 

어빙이 죽은  뒤 몇 년 후 브람 스토커는 1912년 런던에서 세상을 떠났다

'Have you noticed it too?' he(Van Helsing) said.

Seward knew what the professor meant. Mina's face was different now.The long teeth, the unnatural colour of her skin, the strange look in her eye - they were not there now. She was real Mina again. Her soul was saved.

'당신도 그걸 눈치채셨나요?' 그(반 헬싱)가 물었다.

수어드는 교수가 의미하는 바를 알고 있었다. 이제 미나의 얼굴이 달라졌다. 긴 이빨, 그녀의 부자연스러운 피부색, 그녀의 눈에 어린 이상한 표정 그것들은 이제 미나의 얼굴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그녀는 다시 진짜 예전의 미나로 돌아왔다. 그녀의 영혼은 그렇게 구원을 받았다.

(번역 Michelle Lyu)

작품의 중심에 서서 모든 이야기를 이끌어 가던 미나는 그렇게 다시 살아난다. 그렇다면 그녀를 살리기 위한 숱한 등장인물들이 미나를 통해 다시 살아있다는 것을 의미할까?

독자에게 스토커는 진정 어떤 메시지를 남긴 것일까?

한 작품 한 작품 분석을 담아 텍스트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마다 묘한 아픔이 남는다. 확연함을 잡을 수 없기에 더욱 크게 느끼게 되는 아쉬움이라 사유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Dracula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