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름 Jul 25. 2022

작은 브랜드인데 인플루언서 협찬 어떻게 할까?

작은 브랜드들의 가성비 좋은 인플루언서 협찬 활용방법

 인스타그램만 들어가도 수많은 협찬 글과 제품 사진들이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을 가리지 않고 쉽게 살펴볼 수 있다. SNS는 단순히 이야기해서 플랫폼임과 동시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제품을 소개하고 팔로워들과 소통하게 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그럼 수많은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우리 제품이 언급되어서 다수의 팔로워들이 보고 반응을 했으면 좋겠는데 당연한 바람이지만, 실제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컨택도 어려울뿐더러 답장과 함께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포스팅해주는 조건 자체에 비용이 붙어 선뜻 시도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 시작하는 스타트업들이나 아직 유명하지 않은 작은 브랜드는 협찬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큰돈 들여 인플루언서 협찬을 진행하기도 힘들고, 한다 해도 큰 브랜드와 같은 효과가 나올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은 브랜드들은 언드 미디어 전략을 왜 해야 하는 걸까? 이유는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는, 우리 브랜드를 원하는 타겟들에게 직접 적으로 강점을 소구 하며 노출할 수 있다. 이는 직접적으로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로부터 후기를 듣는 것이기 때문에 지인의 후기와 같이 후기에 대한 신뢰성이 강하다. 그렇기에 구매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리뷰를 찾아보거나 다른 제품 카테고리를 찾아보기보다는 필요시 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된다. 추가적으로는 인플루언서들 사이의 입소문을 따라 브랜딩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둘째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이미지, 영상 소스를 얻기 위함이다.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미지 컷 외에도 찐 구매자들의 이미지 리뷰 및 각기 다른 영상 소스들이 필요할 것이다. 콘텐츠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사진들을 브랜드가 원하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처음에는 직접적으로 인플루언서를 찾아 컨택하기 어려워 리뷰 셰어라는 대행사로 시도해보았다. 대행사다 보니 방법은 아주 쉽다. 브랜드에 맞는 타겟층과 원하는 모집인원을 전달 주면 신청자들 중에서 선별하면 되는 조건이다. 그럼 이 선별된 인플루언서들에게 어떤 가이드를 어떻게 줘야 할까?


브랜드 DNA에 맞는 인플루언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가이드를 주면 된다.

아래 향수 스타트업 브랜드가 협찬을 진행한다고 가정을 해보자.


*타겟: 2030 타겟, 평소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팔로워 3000명 이상)


**인플루언서 협찬 가이드**


1)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핵심은 감성이다. 우리가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들 역시 우리가 되고 싶은 이 사람들은 어떤 제품들 먹고 입고 쓰는지에 대해서 궁금해서 지속적으로 소비하게 된다. 그중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큰 분야의 사람들이 패션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들이다. 이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사진 가이드라인과 문안이 협찬의 성과 결과를 나눌 수 있다.


1. 브랜드 타겟의 특성을 분석해 키워드 & 콘셉트 설정하기


ㄴ여자들의 워너비 브랜드, 여자들의 마음을 잘 아는 브랜드가 콘셉트

ㄴ커리어우먼으로서 일을 잘하고 있는 사람들


ㄴ자신의 분야에서 자부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해시태그에 직무에 대해 언급이 많음)


2. 적은 팔로워의 인플루언서 찾기


요즘엔 이쁘고 피부만 좋은 사람보다는 느낌 있게 사진을 찍은 사람들을 찾아야 함.



ㄴ무신사, 지그재그, 브랜디 해시태그를 찾아보면 팔로워 적지만 사진 느낌 있게 잘 찍어주는 사람들 많음. 해당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컨택을 시도.

ㄴ브랜딩 콘셉트와 맞는 사람들도 같이 진행하기


3. 화장품 브랜드 협찬, 추천하는 사진 가이드


ㄴ위에서 찍은 사진보다 아래에서 찍어서 볼이나 얼굴을 최대한 보여주는 사진

ㄴ얼굴에 제품을 돌고 짜고 있거나 막 사용하고 있는 듯한 사진



4. 워딩 가이드


ㄴ제품 슬로건 활용: 시카 크림을 예로 들자면, 시카 크림의 메인 소구점 혹은 제품의 슬로건은 ‘바르면 바를수록 예뻐지는 쌩얼 피부’, ‘피부의 가장 근본인 피부 진정에 초집중’이다.


5. 해시태그


해시태그의 메인은 브랜드 명이 되겠지만, 해시태그인 만큼 사람들이 전체적인 카테고리를 검색하였을 때 자연적인 노출도 필요하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를 서브로 추가하여야 한다.


6. 활용 콘텐츠 예시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의 콘텐츠, 혹은 쭉 밀고 갈 제품의 소구점을 주력으로 콘텐츠를 만들면 된다.


ㄴ디자이너들이 피부 진정에 진심인 이유.

ㄴ피부는 왜 진정만 잡아줘도 좋아지는 걸까?

ㄴ일상 속에서 피부가 힐링되는 순간


ㄴ청순한 이미지의 공통점 4가지



7. 브랜딩적으로 얻는 효과


ㄴ특히 무신사, 지그재그 같은 옷 플랫폼의 콘텐츠를 자주 올렸던 사람은 이미 2030 세대들 사이에서 영향력이 있으므로 효과가 더 잘 나올 것이다.


8. 자연스럽게 광고 매출 효과


ㄴ’ 디자이너들이 피부 진정에 진심인 이유’의 콘텐츠를 예시로 들자면, 디자이너들의 협찬 내용 및 협찬 시 게시물의 워딩을 리뷰로 사용하여 뒷장에 붙이면 된다.


ㄴ’ 청순한 이미지의 공통점 4가지’라는 콘텐츠는 청순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꿀팁을 나열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은 ‘외모의 70%는 피부’로 끝나고 그다음에 청순한 이미지를 가진 협찬 사진을 이용하여 리뷰를 달아준다.


2) 블로그

블로그 가이드는 꽤나 더 디테일하게 제안이 들어가야 한다. 사진을 무조건 15개 이상을 꼭 포스팅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건다. 다양한 제품 사진을 얻기 위함도 있지만, 사람들이 네이버 상에서 썸네일로 확인되는 사진 수를 보고 더 자세한 제품 정보를 적어두었을 것이라 판단된 포스팅을 보러 가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꼭 사람과 제품이 함께 있는 사진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알고리즘 상 제품만 노출되는 경우보다 사람의 얼굴이 같이 나와있는 이미지를 썸네일로 했을 경우 더 높은 관심도와 빠르게 상위 노출이 가능했었다.


블로그의 핵심은 브랜드 광고 게시글이 제품 카테고리 검색 시 상위 노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블로그 협찬은 제목을 지정해서 가이드 줄 수 있는 데, 네이버 광고를 통해 키워드 높은 것(예를 들어 메디큐브 시카 크림)과 브랜드명이 같이 노출되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대행사를 사이에 두고 협찬을 진행했으나, 신청으로 받기 때문인지 브랜드 이미지와 결이 다른 사람들이 많아 난처할 때도 많았다. 그래서 직접적인 컨택 방법으로 변경하게 되었는데, 살짝의 서칭 시간과 인플루언서들과 직접 소통해야 하기에 진행 속도는 늦을 수 있으나 포스팅된 게시글에서 확연한 퀄리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아무런 가이드라인 없이 혼자 시작해서 이렇게 얻은 인사이트들인 만큼 처음 협찬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가이드라인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하게 되었다. 더욱이 활성화되고 있는 인플루언서 시장에서 브랜드 만의 노출 경로를 확고히 하여 자리 잡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콘텐츠 제작할 줄 아는 마케팅가 유리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