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을 만들어 내는 퍼스널 브랜딩 정립 공식
‘브랜딩’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직접적인 판매하는 마케팅과는 거리가 멀 수 있다.
브랜딩: 고객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더 나아가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영상 혹은 이미지 광고
퍼포먼스 마케팅: 즉각적으로 고객의 행동(대부분 구매)을 유도하는 광고
=하지만 브랜딩이란 단순 광고나 마케팅의 일부분으로만 볼 수 없는 영역이다.
둘의 차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면 나이키 = just do it 하고 떠오른다.
•나이키의 메세지는 고객들이 자신의 최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
•나이키는 고객의 발전, 성장, 숙달 등을 보여주자
=나이키가 사회적 이슈와 문제점들에 대해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들과 함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광고 내용이 제작된다.
ex. 한국 play new 캠페인
좋은 브랜드일수록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이미지가 고객의 머릿속에 많이 각인되어 있고 이것을 위한 작업이 ‘브랜딩’이라고 한다.
드로우 앤드류 유튜브에서 말해주는 퍼스널 브랜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 퍼스널 브랜딩=나만의 사업을 시작하기 전
1.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2. 그 콘텐츠로 어떤 사람을 모을 것인가
3. 콘텐츠를 어떻게 사업으로 확장시킬 것인가
* 컨텐츠가 수익이 되는 형식
- 마케팅(퍼스널 브랜딩 : 컨텐츠를 통해 팔로워 모으기) → 팬층의 니즈가 있는 상품기획 → 판매
- 일단 팔로워만 모으면 그들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주고, 와디즈 펀딩을 통해 시작이 가능하다.
[나만의 퍼스널 브랜딩]
1. 이름
– 빵구르미
2. 브랜드 정의 (페르소나)
-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고 달콤한 위로가 되어줄 디저트를 만드는 활동을 공유
3. 브랜드 비전 (메시지)
- 우리 모두에게는 달콤한 디저트와 위로가 필요하다.
4. 브랜드 미션 (목적)
누구를 위하는가 - 홈베이킹을 하는 사람들,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 베이킹에 관심 많은 사람들
무엇을 하는가 - 베이킹과 함께 귀여운 이미지를 곁들여 사람들에게 위로와 함께 공감을 전달
결과 - 치유와 배움
https://www.instagram.com/bbang.9rami/
인스타그램 계정을 시작하기 전부터 정립해둔 이 계정의 정체성을 정리해보았다.
이제 사람들을 어떠한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발견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반영해보려고 한다. 예를 들어 인스타 내 베이킹 기록 및 빵집 투어를 다니는 계정을 소개하거나 직접 만든 베이킹을 대신 설명해주어 더 다양한 사람이 유입되게 만드는 형식의 컨텐츠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추가적인 방향은 사람들이 요즘 올리는 컨텐츠 형식 및 좋아요를 많이 얻는 인기 컨텐츠로 부터 인사이트를 얻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