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기반성 Oct 22. 2023

말, 기가 차는 대화

 너무 중요한 말투 하지만 고치기 어려운 말투

나는 경상도 출신이다. 경상도의 말투는 많은 분들이 아시듯 꽤 투박하고 퉁명스럽다. 

하지만 그 퉁명스러움 안에 경상도 특유의 '정'이 표현될때도 있다.

하지만 미국 사람들이 한국사람들 보다 'Sorry', 'Thanks'의 좋은 문화가 있듯이, 걍상도 보다 타 지역 사람들이 더 친절한 말투를 가지고 있다 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말투로 지적을 당해 본 적은 없어서 네 말투가 이상하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결혼을 하고 내 말투가 상처라는 광주출신 남편과 치열하게 다투면서 내 말투에 대해 조금씩 자각을 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결혼 초기에는 나는 정말 많이 양보하고 남편에게 맞춰 이야기해준다 생각했고 남편이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이제까지 이 말투로 친구들 회사분들과 모두 잘 지내왔고 나보다 더 거칠게 말하 횟수가 더 많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내 말투를 돌아보지 않았던 것 같다. 어쩌면 알고는 있지만 교정하고 싶은 맘이 없었던 게 더 솔직한 감정이었던 것 같다.

나는 유독 엄마와의 전화통화가 어렵다. 금쪽 상담소를 보아도 그렇고 성인 자녀 중에 자신의 부모와 긴 전화통화가 불편하다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고는 내 감정이 이상한 게 아니구나를 알았다.

엄마는 다소 부정적인 답변을 자주 하셨다.

예를 들면,

나 : 오늘애들이랑 밖에서 놀고 왔어.

엄마 : 밖에 추운데 뭐 하러 데리고 나갔어.

나 : 애들이 답답해하니까.


그냥 재밌었니, 밥은 뭐 먹었니 정도로 대화가 이어지면 좋겠는데 잘 놀다 온 사람에게 왜 나갔냐는 답변은 더 이상 대화를 이어가고 싶지 않은 벽을 만든다. 한마디로 기가차는 대화가 된다.

잘 입혀서 잘 놀고 왔니 정도쯤의 중간 질문이었어도 좋았을 텐데, 많은 대화 속에서 비슷한 상황을 계속 겪다 보니 시어머님보다 친정엄마와의 전화통화가 더 힘들다.


우리 시어머니는 사실 세상에 없는 정말 모범적인 시어머님이시다. 어떻게 저런 시어머님, 시아버님 밑에서 우리 남편이 나왔을까 싶을 정도로  시부모님의 정석 같은 분들이시다.

그래서 결혼하고 나서 더 친정 엄마의 대화방식에 대해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 것 같다. 어른과의 대화에서 느껴지는 무력감, 회피하고 싶은 감정들 없이도 담백한 대화가 되는구나를 알게 해 주셨다.

그러면서 나는 우리 외할머니와 엄마의 대화를 떠올려본다. 외할머니는 수용적인 대화를 하셨기 때문에 외할아버지와 엄마의 대화가 그랬을까 짐작해 본다.

우리 친정엄마는 사실 아빠와 두 딸 밖에 모르는 사랑이 넘치게 많으신 분이다. 두 딸이 그렇게 뛰어난 능력을 가지지 않았지만 엄마 아빠에게 둘도 없는 딸이라는 사랑을 매번 느끼게 해 주셨다. 엄마의 사랑은 단 한 번도 의심한 적이 없다. 오히려 넘쳐서 부담스럽다 느낄 때는 있었지만. 그 부담스럽다 느낄 때는 대부분 위의 예와 같이 단번에 무력하게 만드는 답변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 신기하게 결혼 전에는 엄마의 말에 설득이 되었던 것인지 반감이 들 때가 많이 없었는데, 결혼을 하고 나서는 그런 순간이 꽤 많이 캐치되었다. 그동안 내가 성숙해진 것인지, 시부모님으로부터 다른 경험을 하면서 엄마와의 관계를 다시 보게 된 것인지 시작은 언제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나는 엄마의 대화법을 조금 객관적으로 보게 되었다.


엄마로부터 말로 상처받을 때가 있지만 여전히 엄마를 사랑하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 그리고 이 정도로 키워주심에 많이 감사하다. 그런데 이런 엄마의 말투를 고스란히 듣고 자라온 나 또한 그 범위 안에 있다.

남편이 가끔 너무 '내가 맞고 너는 틀리다'는 내 말투에 힘들어할 때, 아 내가 또 그렇게 답변했구나 자각을 한다. 이런 대화는 조심하다가도 화가 나거나 그 사람에게 내 불편한 감정을 던지고 싶을 때 툭하고 뛰어나온다. 내 단점 중 아주 큰 단점이다.

그런데 이런 단점을 고치고 싶은 이유가 남편이 아닌 우리 딸들이 내 말투를 닮을까 두렵기 때문이다. 내가 우리 엄마에게 배웠던 것처럼 그렇게 일상에서 스며들까 봐.


내가 50살에는 많은 자각을 통해 좀 수련되기를. 우리 이쁜 딸들은 나중에 참 이쁘게 말한다는 성인이 되기를 바라본다.


작가의 이전글 습관, 루틴의 무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