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이 젊은 사람층에게 유리해졌어요!
응답하라 1988 마지막 회에서 덕선이네가 판교로 이사하는 장면 기억나세요? 지금까지 살고 있으면, 여기가 분당 신도시로 개발되면서, 최소 20억 원 이상 벌었을 거예요.
신도시에 대한 관심은 항상 뜨거운데요, 1기 신도시, 2기 신도시를 거쳐 내년 7월부터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을 받을 예정이랍니다. 공공분양은 지구지정→ 지구계획 승인 → 사전청약 → 사업승인 → 주택착공 → 본 청약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사전 청약은 본 청약보다 1~2년 빨리 청약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사전청약은 대학 입시 때 수시 합격한 거 같은 거죠. 사전 청약에 당첨이 돼도 다른 본청약들에 참여할 수 있으니, 사전 청약에 당첨만 된다면 얼마나 든든하겠어요!
3기 신도시 예정지역은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하남 교산, 과천 과천, 고양 창릉, 인천 계양, 안산 장상 지구 등이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에 대한 몇 가지 사항을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1. 기본 당첨 조건은 청약통장 가입 + 해당 지역 거주 + 무주택 세대 구성원입니다. 청약하는 곳이 공공인지, 민영인지, 평수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답니다.
2. 해당 지역 거주 조건은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과천시에 거주한다면, 과천 과천지구 청약 시 30%의 물량에서 떨어져도 다음 20%의 물량에 당첨될 수도 있습니다.
3. 국민주택은 물량의 85%가, 민영주택은 물량의 58%가 특별공급이 될 예정입니다. 특별공급은 조건이 되는 특별한 사람들만 청약을 넣을 수 있어서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특별 대상별 입주자 저축 및 자산 소득 요건은 각각 다릅니다.
4. 특별공급은 맞춤형 전략으로 준비를 해야 합니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중복 청약이 가능합니다. 특별공급에 당첨된다면, 일반공급은 당첨자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5. 최근 부동산 정책이 많이 바뀌어서, 민영주택도 특별공급 물량이 생기고(원래는 국민주택만 있는 특권이었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요건이 완화되었습니다. 무주택자인 젊은 신혼부부에게 많이 유리해질 것 같습니다.
6.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어느 곳에 청약할 지에 따라서 청약통장의 종류도 달라집니다.
내용이 방대해서 글 하나만으로는 이해하기가 어렵죠?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청약통장의 가치가 커졌고요, 내 집 장만을 위해 전략적으로 나선다면, 젊은 층들에게 유리한 청약이 될 수도 있다는 소리입니다!
영상으로 정리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영상이 예전보다 많이 깔끔해졌답니다!)
링크:젊은 층도 가능한 3기 신도시 사전청약조건, 당첨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