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선 Mar 23. 2023

서류에도 퍼스널 브랜딩은 필요하다.

PM 이직 / 취업 저랑 함께 준비 해요(3)

원하는 회사를 찾았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하는 것은 서류를 준비하는 거겠죠?

주니어에게 있어 좋은 서류는 '이 사람 만나보고 싶은데?' 라는 궁금중을 주는 서류인 것 같아요.


5년차 이상의 시니어 급을 뽑는 채용공고나, 명확한 피쳐 개발을 목적으로한 (검색, 커뮤니티, 풀필먼트 등) 채용의 경우 유사한 경험을 한 사람을 우대하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잖아요? 


특히 저는 경력이 짧고 네임밸류가 있는 회사에서 재직중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의 내용만으로 승부했어야 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서류를 준비했어요.


1. 강점 딱 하나만 정하기 => 이번편에서 다룹니다

2. 이력 정리하기 => 이번편에서 다룹니다

3. 그 강점을 기반으로 서류 작성하기 => 다음편에서 다룰게요

4. 특별히 가고 싶은 회사가 있는 경우, 그 회사에 맞춰서 서류 수정하기 => 다음편에서 다룰게요


이번 글에는 자세하게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방법보다는 내 강점에 맞추어 서류를 준비하는 방법 1,2 번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잘 어필한 강점 하나, 열 강점 안부럽다!


PM에게 필요한 역량들은 여러개지만, 모든 걸 다 어필하는 건 오히려 강점을 분산시킬 수 있어요. 

따라서 내가 생각했을 때 이거 하나만큼은 다른 사람보다 잘할 것 같은데? 하는 강점을 딱 하나만 골라보세요.

저는 강점1, 강점2, 강점3, 강점4가 있어요 이렇게 하나씩 나열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관통하는 강점을 정하고 그거에 맞춰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거예요. 그 프로젝트를 면접에서 하나씩 설명하다보면 다른 강점들을 어필 할 수 있을 거예요. 



내 강점이 뭔지 모르겠다면? 

JD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를 찾아보자.

본인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걸 어필한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에요. 왠지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아 주눅들기도 하고 전 이걸 잘합니다!라고 말하는 게 민망하기도 하죠. 


그럼에도 우리는 본인을 어필해야합니다. 지금부터 내 강점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JD를 읽어보면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이 있어요.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UX, 사용자, 비즈니스, 협업, 문서 작성 등 이 단어들 중 지금까지 내가 담당했던 업무와 가장 가까운지 생각해보세요.


추가적으로 에이전시 경력을 가지고 계신 게 아니라면 데이터에 대한 역량을 어필하는 건 필수입니다. 다만 데이터에 대한 중요도가 높고, 대부분의 pm분들이 지식을 갖추신 만큼 이를 어필할 때 더 꼼꼼하게 준비해야합니다. 


저는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PM이라는 걸 어필하고자 했어요. 실제로 창업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한 모든 업무(영업, 운영, 마케팅)를 해본 경험이 있기도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결론적으로 이게 우리 회사에 어떤 비즈니스적 임팩트를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진행했기 때문이죠.


저는 상대적으로 UX에 대한 강점이나 흥미는 없어서 이 부분은 어필하지 않았습니다.



2. 내 강점이 드러나는 이력을 정리하기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모든 내용을 다 보여주는 게 정답은 아니에요. 많은 내용을 보여주려다 오히려 진짜 장점이 잘 안보이게 되죠. 위에서 정한 강점이 잘 보이는 경험을 어필해야해요.


이력 나열해보기 

지금까지 한 모든 업무들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정리해보세요.

1. 프로젝트 배경

2. 프로젝트 목적

3. 가설

4. 검증 방법

5. 결과

6. 성공 & 실패 유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어떻게 보완할지)


그리고 내 강점이 잘 드러나는 프로젝트인지?, 위의 항목을 충분히 채울 수 있는 프로젝트인지, 성공적이었는지, 실패했더라도 배움이 있는 프로젝트인지를 기준으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에 넣을지 정리해보세요. 


저는 지금까지 창업(1년 6개월) , 스타트업 pm(1년 3개월) 2개의 이력이 있는데요

창업에서는 mvp 검증, 정식 서비스 런칭

스타트업 pm에서는 비즈니스 개선, 앱 마이그레이션(구축), 새로운 피쳐 개발


총 5개의 이력을 어필했고 업무와 관련된 부분은 한장에 담았어요. 



내 강점이 드러나게 이력 정리하기

어떤 이력을 보여줄지를 정했다면 이를 잘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배경과 목적, 결과에 내 강점을 잘 어필해주세요. 


저와 같은 경우에는 어떤 비즈니스적 문제가 있었는지, 이 문제와 관련된 지표는 어떤 게 있는지, 이 문제를 잘 해결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보았는지, 문제를 해결했을 때 어떤 비즈니스적인 임팩트를 낼 수 있는지를 위주로 정리했어요.


검증 방법은 여러 스킬 보여주기 

강점은 하나로 일관되게 어필하되, 그 중간에 검증 방법은 정량, 정성적인 것들을 골고루 사용하여 내가 어떤 스킬이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노력했습니다. 


구체적으로 포트폴리오와 이력서에 들어가는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과 이력서 & 포트폴리오 작성방법은 다음 편에서 다뤄볼게요!

작가의 이전글 커피챗 잘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