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reaIT Nov 29. 2019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의 이해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의 이해



  매일 SNS, 인터넷, TV 뉴스 에서 미래는 인공지능의 시대라고 말한다. 인공지능(人工知能, 영어: artificial intelligence, AI)은 기계로부터 만들어진 지능을 말한다. 철학적으로는 인간처럼 사고하는 시스템, 인간처럼 행동하는 시스템,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시스템 그리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는 시스템이라는 뜻이다. 컴퓨터 공학에서는 이상적인 지능을 갖춘 존재, 혹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지능, 즉 인공적인 지능을 뜻한다. 초기 어린이 장남감 같았던 인공지능 시스템은 머신러닝, 딥러닝 과 같은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세계는 이미 4차 산업혁명에 진입했으며 인공지능은 빠르게 인간을 대체해 나갈 것이다. 인공지능,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융합되면서 4차 산업혁명이 발생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핵심 기술이 인공지능이다. 최근에 뉴스에서 흔하게 접하는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스피커, 음성인식 스마트폰 등 우리가 살고있는 세계는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새로운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이런 변화의 원동력에는 머신러닝, 딥러닝이라는 기술이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이란 인공지능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인간의 학습 능력과 같은 기능을 컴퓨터에 서 실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머신러닝이 신기술이기에 무조건 학습하라는 것이 아니다. 4차산업혁명 대변혁의 길에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지 않으면 기업은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올 것이러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머신러닝의 역사가 50년 이상된 오래된 기술이지만 아직도 초기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컴퓨팅 능력과 데이터 수집의 한계가 있고, 모델링도 아직 정교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용도로 쓰려면 상당히 많은 데이터를 모아야 한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에게 아직까지 기회가 있는 것이다. 


  최근까지는 모바일 기술이 우리 산업 전반의 모습을 송두리째 바꿨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설계되고 출시되어 소비될 정도로 모바일이 우리 삶에 미친 영향은 컸다. 덕분에 모바일 플랫폼을 장악한 애플과 구글은 전 세계 시가총액 1위와 2위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다. 계속 지속되리라고 믿었던 모바일의 혁신은 이제 일상이 되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IT 업계의 거물들이 모바일을 대신해 새롭게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 인공지능(AI)이다. 이들은 인공지능을 장악한 업체가 IT 시장, 나아가 산업 전반을 이끌며 시가총액 1, 2위에 올라설 것임을 예견하고, 회사의 모든 역량을 인공지능을 개발하는데 쏟아 붓고 있다.


  이렇게 인공지능 관련 신기술들이 빠르게 나타남에 따라 산업의 형태와 사업모델들도 변하고 있다. 기발한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기업/개발자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생기기 시작했다. 우리가 더욱더 열심히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을 이해하고 공부 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