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트레이너 호시 부트캠프 후기
지난 한 달 동안 보컬트레이너 호시님의 부트캠프에 참여를 하며 하루 평균 3시간 이상 노래를 불렀다. 수업은 일주일에 5회(일, 월, 화, 수, 목) 1~2시간씩 온라인 ZOOM을 통해 6월 한 달 동안 진행이 되었다.
수업 첫날, 약 20명의 수강생들이 모여 각자 도전이 될 만한 노래를 1곡씩 불렀던 장면이 아직도 잊히지가 않는다. 다들 노래 실력이 출중하다는 것에 놀랐고, 노래 부르기에 진심인 일반인들이 이렇게나 많다는 것에 또 한 번 놀랐다.
수업 시간이 한참 지났는데도 수강생 전원의 노래 실력 향상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기꺼이 추가로 강의하시는 트레이너님, 밤 11시가 넘어서도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트레이너님에게 열정적으로 질문하는 수강생들, 이분들 덕분에 1달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단 한 번도 빠짐없이 부트캠프와 미션에 참여할 수 있었다.
내 노래 고민은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부르는 노래가 너무 국어책 읽는 듯한 딱딱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고음이 찍히기는 하나 노래에 적용하기에는 듣기 싫은 소리가 난다는 것이었다.
부트 캠프를 하면서 호시 트레이너님의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과 시범, 일대일 피드백(+폭풍 질문)으로 상하압(=성대의 위쪽과 아래쪽의 압력)의 개념을 확실히 정립할 수 있었다. 나만의 개념 정립 이후, 하루 평균 2~3시간 정도 주로 상하압의 감각을 느끼는 것을 목표로 연습하면서 이해한 개념과 감각을 연결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2주 정도 꾸준하게 연습을 하고 나니, 이전에는 희미하고 어렴풋했던 상하압의 감각이 선명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3~4주 차부터는 성대 컨트롤이 꽤 좋아져 상하압 각각의 비율을 어느 정도 조절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때 많은 가수분들이 상하압의 비율과 소리 위치를 가지고 자신만의 톤을 만든다는 것을 깨달았다. 상하압(+소리 방향)이 잡히자 노래에 공간감 있는 자연스러운 느낌이 나기 시작했고, 정말 신기하게도 처음의 고민이었던 국어책 읽는 듯한 딱딱한 느낌과 듣기 싫은 고음이 상당 부분 해결되었다.
배우가 대사 읽는듯한 느낌으로 나름 노래를 잘 불렀다고 생각했는데, 내 녹음을 들으신 트레이너님이 매번 국어책 읽는 느낌이 난다고 말씀하셔서 그때마다 좌절감을 느꼈다. 대부분의 녹음들이 적어도 3~4시간은 연습하고 나름 가사 느낌 살리는 것에 신경 써서 보낸 것들이었기에 좌절감은 더 컸다.
제일 큰 문제는 내 귀에는 분명 괜찮게 들리는데, 다른 사람들 귀에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오나 전상근님 같이 말하듯이 부르는 가수들의 노래와 내 노래를 계속 비교했다. 계속 분석을 해보니, 가수들의 노래는 소리가 중립이거나 뒤로 간 느낌(=절제된 느낌)인데 반해, 내 노래는 소리가 앞으로 많이 쏠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 노래는 마치 대화를 하는데 토하듯이 말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다. 이를 알아채고 나서는 소리를 공간감 있게 뒤로 확 보내게 되면서, 국어책 읽는 듯한 느낌을 많이 없앨 수 있었다.
첫 번째는 4주 차 둘째 날에 호시 트레이너님께서 자유 미션곡 피드백 해주셨을 때, ‘너무 잘하셔서 따로 피드백해드릴 게 없다. 다른 노래로 넘어가자.’고 말씀해 주셨을 때가 기억에 남는다. 무엇보다 나의 고질병이었던 국어책 읽는 듯한 느낌을 말씀하시지 않았다는 것에 너무 기뻤다. 여태 노력하고 고생한 것들이 보상받는 듯한 기분이었다.
두 번째는 호시 트레이너님께서 매 번 예정 강의 시간보다 오버해서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시던 게 기억에 남는다. 특히 4주 차 때는 ‘저는 단 한 분의 수강생들도 포기하지 않겠습니다.’라고 말씀하시며 오히려 수업시간을 거의 두 배로 늘리셨는데, 엄청난 열정과 책임감에 감동했다. 이 분은 정말 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노래 실력을 빠르게 늘리려면, 꾸준하게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매일 적어도 30분 이상은 배운 것을 잊지 않고 꾸준하게 연습하려고 한다. 적절한 환경설정을 위해, 추후 일주일에 1곡 정도는 유튜브나 블로그에 커버 영상을 올리려고 한다. 몇 년 동안 꾸준하게 연습하면 나중에 내 노래 실력이 어느 정도까지 오를 수 있을까 너무나 궁금하다.
*내가 들었던 보컬챌린지와 부트캠프 신청 링크
https://vocalhosi.qshop.ai/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