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에게 쓰는 못다한 이야기
인생은 짧다.
인생은 너무 짧고
특히 모든 것에 용감히 맞설 수 있을 만큼
강한 힘을 유지할 수 있는 건 몇 년 되지 않는다. BY 빈센트 반 고흐
기침 소리가 들리는구나... 감기 조심하거라. 요즘 환절기에 감기 조심해야 한다. 중국발 미세먼지에 목도 잠기고 아픈 날이 많다. 내가 공부할 때는 잘 몰랐는데 공부는 참 힘들고 어렵다는 것이라고 생각이 많이 든다. 단지 공부가 과목을 위한 공부가 된다면 많은 스트레스가 될 것 같다. 공부는 우리 자신의 삶 속에서 살아가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임을 생각하면서 용기를 가지고 굳건히 해 나가자.
용기 있는 사람과 용기 없는 사람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용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어떤 일을 할 때 주저하지 않고 스스럼없이 굳건히 해 나갈 수 있다. 용기를 가지면 자신감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용기를 가지면 자신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확고한 인생의 길을 걸어갈 수 있다. 용기가 있으면 배짱도 두둑해진다. 베짱이 있으면 어디에서나 겁먹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다.
용기가 있으면 두려움과 망설임을 떨쳐 버릴 수 있다. 인생에서 우리는 수많은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다.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우리는 두려워하고 망설임에 움츠려 든다. 용기가 있다면 그 두려움과 망설임에 맞서 싸워서 이길 수 있다. 용기가 있으면 용기가 없는 사람보다 나답게 살아갈 수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신의 꿈을 찾고 자신의 비전을 생각할 수 있다. 용기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해 보자.
첫째, 용기 있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용기가 있으면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어떤 일을 하려고 하면 용기가 없으면 주저하거나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용기 있는 사람은 주저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앞으로 한 걸음씩 전진해 나갈 수 있다. 용기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둘째, 용기 있는 사람은 자신감 있는 삶을 살수 있다. 용기 있는 사람은 무슨 일에 대한 실패에 두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다. 무슨 일이든 실수하거나 잘못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실수와 잘못을 수정하고 다시 행동해 봄으로 그것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 용기 있는 사람은 자신의 실수와 잘못을 인정하고 자신감 있게 살아갈 수 있다.
셋째, 용기가 있으면 배짱도 있다. 용기가 없으면 외향적인 사람보다 내성적인 사람이 되기 싶다. 내성적인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도 하지 않고 참아 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것이 계속 반복되면 내성적인 성향은 소심한 성향으로 변형되기 싶다. 용기가 있으면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들에게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무슨 일을 하든지 용기 있는 사람은 배짱도 두둑해 보인다.
넷째, 용기 있으면 나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나다운 삶이란 무엇인가? 나다운 삶이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말을 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행동으로 나타내는 삶이다. 즉, 나다운 삶은 자신의 가치관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해 나가는 삶이 될 것이다. 용기가 있으면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서 행동하고 의견을 피력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용기 있으면 예쁜 여자 친구를 만날지도 모른다. 옛말에 미녀는 용기 있는 남자를 좋아한다는 그런 말이 있다. 용기 있는 남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 소심한 남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좋아한다고 한마디 말도 못 하고 가슴만 조리는 사람이다. 소심한 남자가 좋아한다고 말도 못 하는 사이 용기 있는 남자는 그 여자에게 좋아한다고 고백하고 그 여자의 남자친구가 될 수 있다. 용기 있는 남자가 되어라.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어려움과 힘듦에 직면하게 된다.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소심하게 더 움츠려 들기보다는 그 어려움에 맞서 당당하게 싸워 나가야 한다. 조금의 용기만 있으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삶이란 매 순간 어려움에 부딪혀 이기는 과정의 연속이다. 그 순간을 즐기고 이겨나가는 사람은 더욱더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할아버지도 아빠에게 말씀하셨다. "용기를 가지고 살아가라고". 할아버지도 아빠에게 말씀하셨다. "용기를 가지고 살아가라고" 남자는 용기가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할아버지가 나에게 말했듯이 나는 나의 아들에게 똑같은 말을 하고 싶다. 용기 있게 살아가거라. 용기 있는 남자가 되라고 말이다.
"용기 있게 살아가자."
아들에게 쓰는 못다한 이야기 세번째
2023. 04. 14일 금요일 저녁 9시 55분 Study Room에서
꿈실천가 SunCha
https://blog.naver.com/cswoogie/223074955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