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인공치근(픽스처)을 잇몸 뼈에 식립하고 그 위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씌우는 치료인데요.
치근 역할을 담당하는 픽스처의 경우 흡수나 분해 및 부식의 위험도가 낮고, 강도 면에서도 견고하면서 내구성이 강해 뛰어난 충격 분산 능력을 지닌 티타늄으로 제작되고 있어 오랜 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재료나 소재적인 측면은 주로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선택할 때 고려하게 되는 사항인데요.
직접적으로 음식물이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강도적인 측면은 물론 외부로 직접 드러나 심미적인 부분도 함께 고려되어야 하죠.
또한 임플란트 재료 선택은 개인의 잇몸 상태나 구강 건강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임플란트 재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픽스처, 인증 기준 통과한 정품 임플란트 사용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공치근이 자연치아 뿌리처럼 단단하게 잇몸에 식립되어야 하는 것인데요.
자연치아가 아닌 인공치근이 잇몸에 심어지기 때문에 식립 후 잇몸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공치근의 재료 선택이 중요한 이유죠.
픽스처의 경우 엄격한 인증기준을 거친 제품들 중 치과 자체 내 여러 기준과 점검 과정을 거쳐 최상의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게 되는데요.
크림치과에서는 뛰어난 초기 고정력, 염증 발생의 최소화, 뛰어난 생체친화성, 임플란트 간 높은 호환성 등을 고려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까다로운 인증 기준을 통과한 임플란트는 시술의 편리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안전성과 결과에서의 높은 만족도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뛰어난 품질의 임플란트만큼 중요한 것은 식립 전 정밀검사와 진단, 그리고 의료진의 높은 기술력일 것입니다.
개인의 잇몸 상황이나 구강 전반적인 건강을 우선적으로 정밀 체크해야 하고요.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더욱 탄탄한 인공 치근 식립을 위해 뼈 이식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는데요. 뼈 이식 임플란트는 난도 높은 치과 시술로 의료진 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보철물 종류 - 지르코니아, 금, PFM
임플란트 재료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보철물, 즉 크라운의 소재인데요.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에는 지르코니아. 금(합금), PFM 등이 있습니다.
지르코니아는 치아 색상과 유사하며 가능적, 심미적으로도 가장 뛰어난데요. 강도와 내구성도 강해 어금니를 포함한 모든 치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컴퓨터(CAD-CAM) 방식으로 제작되어 정밀성과 심미성이 더욱 보완됐죠.
금(합금)은 강도가 치아와 거의 비슷하고 깨질 염려가 없는 것이 장점인데요. 부식이나 변색 등의 우려가 없고 생체친화적인 재료로 구강 내 적응력이 높아 안정적인 재료이기도 합니다.
단, 치아색과 뚜렷이 차별화되는 색상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 어금니 부위에 주로 사용합니다.
PFM은 도재-금속 수복물로 눈에 띄는 바깥 면은 세라믹으로, 하중이 전해지는 내부는 금속으로 이뤄진 재료인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내부 금속 부분이 비치며 잇몸이 검게 보일 수 있는 것이 단점이지만,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경제적 부담이 적습니다.
또, 사람에 따라 알러지를 유발할 수도 있어 재료 선택 전 의료진과의 꼼꼼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선택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풍부한 임상경험과 높은 기술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도 중요한데요.
원래 치아만큼의 편안함과 내구성, 그리고 잇몸과의 밀착력 등을 위해 오랜 경험과 실력 모두를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겠지요.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우수한 치료로 인정받는 임플란트.
새해를 맞아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재료 선택으로 건강한 치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