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Nov 17. 2020

임플란트 크라운 선택을 위한 재료별 장단점


 치아가 빠졌을 때 자연치아를 대체할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기능적, 심미적으로 뛰어난 임플란트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종류도 다양한데요. 심는 방법에 따라, 뼈 이식 유무에 따라, 그리고 전체임플란트인지 부분임플란트인지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크라운을 어떤 재료로 제작하느냐에 따라서도 종류가 나뉘는데요. 오늘은 임플란트 크라운 선택을 위한 재료별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과정


 임플란트는 크게 픽스처(인공치근)를 심는 수술 과정과 크라운(보철물)을 제작해 씌우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치아를 상실한 부위에 자연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인공치근을 단단히 심는 과정이 진행되는데요. 이 인공치근이 얼마나 잇몸 뼈와 잘 유착하는지가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하죠. 


그래서 인공치근과 잘 유착할 만큼 잇몸 뼈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잇몸 뼈 이식을 통해 인공치근이 단단히 식립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식립한 인공치근이 잇몸 뼈와 충분히 유착되고 나면 치아머리 부분을 대체할 보철물인 크라운을 씌우게 되는데요. 크라운 과정까지 마쳐야 비로소 치아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크라운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색상이나 강도, 그리고 가격에 차이가 있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재료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에는 금(합금), 지르코니아, PFM 등이 있습니다.


금은 보철물 중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재료로 강도가 치아와 거의 비슷하고 깨질 염려가 없는 것이 장점인데요. 부식이나 변색 등의 우려가 없고 생체친화적인 재료로 구강 내 적응력이 높아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단, 치아색과 뚜렷이 차별화되는 색상이 단점인데요. 그래서 눈에 잘 띄지 않는 어금니 부위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적, 심미적으로 뛰어난 것은 단연 지르코니아입니다. ‘하얀 다이아몬드’라 불릴 만큼 강도가 강하고 색상도 치아색과 유사하죠. 눈에 잘 띄는 앞니는 물론 내구성이 강해 어금니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컴퓨터(CAD-CAM) 방식으로 정밀하게 제작되어 심미적 부분이 더욱 보완됐습니다. 하지만 다른 재료에 비해 비용 면에서 다소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바깥 면은 세라믹, 하중이 전해지는 내부는 금속으로 이뤄진 PFM(도재-금속 수복물)도 있는데요.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 경제적 부담이 적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내부 금속 부분이 비치며 잇몸이 검게 보일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 사람에 따라 알러지를 유발하기도 해 선택 전 의료진과의 꼼꼼한 상담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임상경험 풍부한 실력 있는 의료진과 함께 해야


내원하는 분들 중에 보철물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임플란트에서 인공치근을 심는 과정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크라운을 제작해 부착하는 과정입니다.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과 높은 기술력을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각 보철물의 장단점을 충분히 숙지한 후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크라운을 선택하는 것 또한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치근과 크라운을 연결해주는 지대주


임플란트 구조는 인공치근과 크라운 그리고 이 둘을 연결시켜주는 지대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크라운이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내기 위해서는 지대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획일화된 일반형 지대주 대신 1대 1 맞춤형으로 설계, 제작되는 맞춤형 지대주를 선택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만큼 그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씹는 힘을 고르게 분산시켜 크라운의 파절을 방지할 뿐 아니라 잇몸 높이에 맞게 디자인되어 심미적으로도 더 뛰어납니다. 잇몸 사이 공간을 최소화해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죠.


 또, 잇몸 사이에 이물질이 끼는 것을 방지해주어 임플란트주위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크라운의 종류나 지대주의 종류 등을 잘 숙지하고 임플란트 상담을 받으신다면 개인에게 보다 더 맞는 임플란트를 선택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치아를 상실하고 나면 불편함은 물론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든 게 사실입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상담을 받아보세요. 


임플란트, 여러분 생활의 질이 달라질 것입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