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 교육열의 기원과 심화 ; 한국 역사 속 교육제도 확산의 동력
(조선, 개화기, 일제 시대와 미군정기, 군사독재기, IMF 전까지)
2. 한국 시험제도의 기원과 심화 ; 사회적, 역사적 맥락 해석
3. equality, equity & liberation?
-누구나 (실제로) 교육받을 수 있나요? ; 교육평등론의 역사
4. 시험과 사회적 보상
-시험 성적이 높은 사람 = 능력이 높은 사람? (시험 성적이 낮은 사람 = 노력을 안한 사람?)
-시험 성적이 높은 사람 = 우리 사회의 인재? (시험 성적이 낮은 사람 = 무시해도 되는 사람?)
-시험 성적이 높은 사람 = 더 많은 사회적 보상? (시험 성적이 낮은 사람 = 적게 받아 마땅?)
5.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어요?
-공부를 '잘' 한다는 게 뭘까? ; 학업성취 결정요인
-'공부'가 뭘까? ; 학업성취란?
* je_teaim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