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윤 진 Nov 19. 2022

나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라서...

상처를 주고 받는 이유,



과거에 인상 깊게 봤던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를 최근 다시 보기를 통해 3일 동안 몰아보았어요.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 드라마 방영 당시에는 발병 전이 어서 재미있게 보았다면, 지금은 한 장면 한 장면, 대사 하나하나가 다 가슴 깊이 파고들었습니다. 



다양한 장면에서 멈추고 한참을 생각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 하나를 기록하려고 해요. 



엄마에 대한 원망으로 여성의 성기만 그리는 한 남학생의 이야기였는데요, 자신의 상태를 인정하고 그 원인이 엄마를 향한 마음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하는 말이에요.


남학생; 우리 엄마, 나쁜 사람은 아니에요.
공효진; 착한 사람도 상처는 주지.



나쁜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라서 우린 상처를 주고 받습니다. 착한 사람도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상처를 줍니다. 우리는 생각이 다르고 타인에게 위로를 전달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그 다름의 틈에서 오해가 자라고 표현하지 않은 오해가 커다란 싱크홀처럼 더 이상 좁혀지지 않는 큰 구멍을 만들어내고 맙니다. 



상대의 어떤 말이나 행동이 나에게 상처가 되었을 때에는 혼자 그 말과 상황을 곱씹지 말아야 합니다. 상대에게 이야기를 하고 표현해야 해요. 이때 중요한 것이 대화의 기술이지요. 


"네가 잘못해서 내가 아픈 거야!!!"가 아니라 

"네가 한 말(또는 행동)이 나의 급소를 건드렸어. 그래서 나는 아팠어. 너의 의도는 무엇이었니?"를 물어야 합니다. 상대는 기억하지 못하는 사소한 행위였을 수도 있는 그 말(또는 행동)이 왜 나에게 상처로 다가왔을까요...? 그 답은 상대가 아니라 자신에게서 찾아야 합니다. 


'네가 잘못한 거야!!!' 가 아니라 '어째서 나는 그 말이 아팠을까?'에 대한 답을 찾은 뒤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도 자기 마음을 모르고 자기합리화를 하거나 온갖 이유를 대며 자신의 상처를 포장해서는 결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에서는 그러한 장면이 다양한 에피소드로 이어지는데요, 노희경 작가만의 대사와 유쾌한 흐름이 잘 어우러져 즐겁게 시청하였습니다. 늦가을 왠지 모르게 외롭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보면 좋을 드라마입니다.



극 중, 1화에서 공효진의 대사입니다.


삶이 우리를 힘들게 할 때, 우리는 세상에 내가 살아갈 방법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답을 모르는 여러분들처럼요. 하지만 정신과 의사인 저는 단연코 아니라고 말할 겁니다. 희망은 극한 순간에도 늘 있습니다. 장재열 작가님 책 속 주인공처럼 편협한 사고를 갖지 않고 다양한 사고를 갖는다면 마음이 아플 때, 마음에 감기가 들 때 정신과를 찾아오시는 것도 희망차게 사는 한 방법일 겁니다. 


최근 이유없이 아프거나 외롭다는 분들이 주변에 늘고 있어요. 설마 내가...?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정신과가 아니더라도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필요한 사람이라고 느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