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링크] 아웃스탠딩
1. 우리나라는 현재 누구보다도 빠르게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2022 통계청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올해 한국 전체 인구의 17.5%인 901만 8천 명이 65세 이상 고령인구로, 이 비중이 계속 증가해 2025년에는 20.6%로 처음으로 20%를 넘어설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2. 고령화는 이전부터 계속해서 언급되던 문제입니다. 그러나 위기가 있다면 기회도 있는 것처럼 고령화 문제 속에서 새로운 기회의 영역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고령화 인구를 타깃으로 하는 실버산업입니다.
3. 실버산업에는 많은 비즈니스가 존재하지만 그중 가장 핫한 것은 아마 건강관리의 기본인 식품 분야에 대한 케어푸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4. 실버산업 영향뿐만 아니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케어푸드 시장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초기 케어푸드 시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맞춤형 식품이 필요한 사람을 위한 먹거리 산업으로 시작되었고, 식품 섭취와 소화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이 주 타깃이었지만 지금은 케어가 필요한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고령화친화식품과 환자용 식품을 넘어 산모식, 영유아식, 다이어트식까지 확대되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식품으로 거듭나고 있는 시장입니다.
5. 이렇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케어푸드 시장의 '맛'과 '건강'을 키워드로 도전장을 내민 기업이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의 그리팅(Greating)인데요. 차별점과 향후 방향성을 살펴봤습니다.
현대그린푸드의 그리팅(Greating) 이야기 전문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웃스탠딩은 유료 정기구독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