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란?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는 인형, 동물이나 상상 속의 존재를 조형 후 전기 기계 장치를 이용하여 그 조형물이 자연스럽고 실물 그대로의 동작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기술이다. ICT 시사상식 2019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전자신문사, 2019)는 애니메트로닉스란 용어를 ‘사람 또는 동물을 본떠 만든 공기 · 유압 또는 전기 힘으로 움직이는 로봇’으로 정의한다. 보통 철제 프레임으로 뼈대를 구성하고 실리콘으로 피부와 살을 제조한다. 실리콘 위에 특수분장을 하거나 실제와 흡사한 색을 입힌다. 사람의 피부나 공룡과 같은 파충류의 비늘을 구현한다. 동물이나 인간의 형태를 만들어 전기전자 장치로 특정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이다. 애니메트로닉스를 활용하여 놀이공원의 로봇 동물, 박물관의 로봇 공룡 등을 만든다. 귀신의 집에도 애니메트로닉스를 적용할 수 있다.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몬스터를 제작하여 귀신 분장을 한 사람을 대체하기도 한다.
2) 애니메트로닉스 적용 분야
놀이공원에 애니메트로닉스 기술이 적용된 사례 중 도쿄 디즈니랜드의 미녀와 야수 (Disney Parks, 2018)는 정교한 동작을 선보인다. 실제 인간처럼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한다. 기계 장치 특유의 단절된 몸짓은 찾아보기 힘들다.
https://www.youtube.com/watch?v=bJtNxaTwgz0
영화 특수효과에 적용된 대표적 사례는 쥬라기 공원의 티라노사우루스 (Stan Winston School, 2013)이다. 중생대 쥐라기의 T-Rex를 조형 기술, 실리콘 가공, 특수 분장, 기계와 제어 장치를 활용하여 신생대에서 재창조한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KZtJVh3nUyU
터미네이터 2에서는 T-800 (아놀드 슈왈제네거)가 자신이 사이보그임을 밝히기 위해 피부를 제거하여 기계 팔을 보여준다. 엔도스켈레톤 암(Endoskeleton arm)에 애니메트로닉스 기술이 적용되었다. 사람이 직접 조작하고 동작을 시현할 수도 있다 (Stan Winston School, 2013).
https://www.youtube.com/watch?v=OhFXz6MxKAM
휴 잭맨 주연의 2011년 영화 Real Steel 에서는 로봇 파이터들에 애니메트로닉스가 적용되었다. CGI(Computer-Generated Imagery) 장면이 많기는 하나 애니메트로닉스로 클로즈업 장면을 촬영하고 CGI팀의 참고용으로 활용하였다 (Art Crafts and Family, 2011).
에이리언: 커버넌트(2017)의 제노모프(Xenomorph)에 애니메트로닉스가 적용되면 흉측한 머리 모양과 괴기스러운 동작을 실감 나게 살려낼 수 있다 (Adam Savage’s Tested,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1ah2oALAk0Y
애니메트로닉스 기술은 특히 영화 산업에서 의미가 두드러진다. 개성 있는 캐릭터에 자율성을 부여하여 영화의 완성도를 높인다. 기계 장치와 실리콘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그러나 디지털화된 CGI의 부상은 아날로그 방식의 애니메트로닉스에게는 위협이 된다. 애니메트로닉스 경력을 추구하며 고민을 한 지점이다. 직업으로서, 경력으로서 헌신하려는 분야가 미래에 없어질 위기에 놓여 있다면 숙고해봐야 한다. CGI의 위협, 애니메트로닉스의 대체 가능성에 대해 故 스탠 윈스턴(Stan Winston)은 이렇게 말하였다.
“전혀요. 관객들이 용인하지 않을 겁니다. 어떤 기술이라도 살아있는 생명체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알 파치노를 디지털 배우로 대체할 수는 없듯이 말이죠. 관객들은 디지털 배우에 흥미를 가질 것입니다. 그러나, (CGI가 아닌) 생명체도 보고 싶어 하죠. (중략) 우리들은 다른 방식--CG, cell animation--으로 영화를 보고 싶어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배우 혹은 애니메트로닉스로 구현하는) 살아 있는 동작이 그 종말을 맞이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CG는 애니메트로닉스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2001년 인터뷰 내용이다 (Heather Wadowski, 2001). 20여 년이 지난 지금 애니메트로닉스는 CGI에 그 주도권을 넘겨주었기는 하나 섬세하고 세밀함이 요구되는 장면에 여전히 활용되고 있다. CGI 분야에 가이드를 제공하는 역할을 위해 애니메트로닉스를 적용한 캐릭터를 먼저 제작하기도 한다. 아직은 두 개의 분야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 어쩌면 CGI가 배우를 대체하는 날이 온다면 애니메트로닉스도 종말을 맞이할지도 모른다. 인간 배우의 연기 없이 A.I. 가 창조해낸 디지털 배우가 스크린을 점령하는 시대가 올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그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은 더 다양해질 수 있다고 본다. 故 스탠 윈스턴(Stan Winston)의 인터뷰 요지는 관객들이 디지털 배우라는 새로운 형태의 볼거리, 이야깃거리를 기대할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제 배우의 연기를 보는 것을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크리처(Creature)를 창조하고, 기계, 전자 장치로 제어하는 애니메트로닉스는 영화감독과 관객이 원하는 한 매력적인 분야로 남아 있을 것이다. 공학을 전공하거나 만들기를 좋아한다면, 혹은 기계, 전자 장치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볼만한 영역이다. 애니메트로닉스를 다루는 특수효과 스튜디오를 소개하고, 내가 경력을 좇은 방식에 대해 글을 더 쓰려고 한다. 이정표가 되거나,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으면 좋겠다.
[출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전자신문사 (2019) ‘ICT 시사상식 2019’, [Online], Available: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55XX82700037 [accessed 7 September 2020].
Adam Savage’s Tested (2017) ‘Adam Savage Meets Alien: Covenant's Xenomorph Animatronic!’, [Online], Available: https://www.youtube.com/watch?v=1ah2oALAk0Y [accessed 15 September 2020].
Art Crafts and Family (2011) ‘Atom from Real Steel and John Rosengrant from Legacy Effects’, [Online], Available: https://www.youtube.com/watch?v=iKMz6f16LOA [accessed 15 September 2020].
Disney Parks (2018) ‘Sneak Peek at 'Beauty and the Beast' Attraction Coming to Tokyo Disneyland’, [Online], Available: https://www.youtube.com/watch?v=bJtNxaTwgz0 [accessed 11 September 2020].
Heather Wadowski (2001) ‘JP3'S EVOLVING DINOS: AN INTERVIEW WITH STAN WINSTON (PART 2)’, [Online], Available: https://filmthreat.com/uncategorized/jp3s-evolving-dinos-an-interview-with-stan-winston-part-2/ [accessed 16 September 2020].
Stan Winston School (2013) ‘JURASSIC PARK T-Rex - Part 3 - Building an Animatronic Dinosaur’, [Online], Available: https://www.youtube.com/watch?v=KZtJVh3nUyU [accessed 11 September 2020].
Stan Winston School (2013) ‘TERMINATOR 2 Behind-the-Scenes T-800 FX’, [Online], Available: https://www.youtube.com/watch?v=OhFXz6MxKAM [accessed 13 September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