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나무칫솔의 장단점과 분리배출 방법까지.
대나무칫솔을 제로웨이스트, 지속가능한 삶의 시작으로 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분명 좋은 방법이겠지만 우리가 정확히 어떤 환경적 영향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도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장점과 단점, 분리배출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대나무의 지속가능성
대나무는 물, 살충제, 비료 등의 자원을 최소화하면서 빠르게 자라는 식물이예요. 어떤 종들은 하루에 91cm까지 자란다고 하죠. 또한 플라스틱과는 다르게 자연환경에서 생분해가 가능합니다.
2.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
매년 47억 개의 플라스틱 칫솔이 버려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생산하는 만큼 많은 에너지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겠죠? 또한 버려진 플라스틱은 생분해가 어려워 해양, 토양 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아직도 칫솔모는 플라스틱
현재 대부분의 대나무 칫솔은 손잡이만 대나무인 경우가 많아요. 여전히 칫솔모는 나일론을 사용하고 있죠. 최근 해외에서는 맷돼지 등 동물의 털로 만든 천연 칫솔모를 사용한 제품도 나오고 있지만, 동물 복지에 대한 이슈로부터 자유롭지 못한게 사실이예요.
2.우리나라에서는 분리배출이 아닌 일반쓰레기
현재 우리나라 분리수거 가이드에 의하면 종이류가 아닌 나무제품은 분리수거 및 재활용이 어려워요.
일반쓰레기로 버려져 소각되는 과정에서 많은 탄소를 배출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분리수거 가이드에 의하면 종이류가 아닌 나무제품은 분리수거 및 재활용이 어렵습니다.
그러니 칫솔모를 분리하지 않고 종량제 봉투에 일반쓰레기로 버리지면 됩니다.
몇몇 단점에도 불구하고, 대나무 칫솔 사용은 더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사용해보시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