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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풍 Jun 17. 2021

구매전환을 일으키는 나만의비즈니스모델 구축하기

사부작아지트#06비즈니스모델

챕터 5를 통해 만족할만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다면 다음 스텝은 '구매전환을 일으키는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이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조해 전달하고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획득하는가를 설명하는 하나의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내 상품에 매력을 느낀 구매자가 장애라고 느낄만한 요소가 없이 구매전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스토리보드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로는 '가치제안, 표적시장, 가치사슬, 전달 방식, 수익 흐름, 경쟁전략' 여섯 가지를 꼼꼼히 따져 구축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조건은 4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1. 명확한 고객가치 제안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가 아니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니즈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제시 함으로써 나만의 찐펜, 고객군을 발굴할 수 있다.


2. 수익 메커니즘

고객가치를 창출했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수익 획득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만들지 못한다면 힘들게 구축한 비즈니스 모델은 성공할 수 없다. 단순 구조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의 수익을 획득할 수 있는 메커니즘 발굴에 힘을 쓰자.


3. 선순환 구조

고객가치와 다양한 수익 메커니즘의 구축을 통해 수익의 물고를 텄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는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그 성공은 오래가지 못하리라.


 4. 모방 불가능성

1인 기업가로 활동을 하다 보면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하게 되는 게 그중 가장 스트레스가 심한 요소가 바로 '모방'에 있다. 기를 쓰고 만든 콘텐츠를 손쉽게 가져다 쓰는 이들을 보고 있지만 회의감, 배신감 등 다양한 감정이 일어나기 일쑤이다. 무엇보다 모방자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곡선이 우하향을 경험하게 되므로 반드시 경쟁 기업의 반격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설계가 필수이다. 


요약하자면 니즈를 갖고 있는 미래 고객 수요를 반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매끄러운 수익 메커니즘을 설계하여 지속적으로 구매전환을 일으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이를 경쟁자들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진입장벽을 세팅한다면 나만의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완성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덧붙이자면 계단형 상품 (가격의 다양성, 저가, 중가, 고가)과 구축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한 단어로 대변할 브랜딩과 이를 바탕으로 시장에 포지셔닝한다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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