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풍 Jul 21. 2021

어떻게 그 많은 일을 다하세요? (1인 다역의 장인)

사부작아지트#09사부작그룹

우리는 살아가면서 하루에도 수많은 역할을 맡곤 한다. 집에서는 누군가의 아들, 딸, 엄마 / 회사에서는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사장 등등 말이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들로 평소에도 지치는데 1인 기업가를 꿈꾸며 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사업화시킬수록 그 역할 또한 자연스럽게 늘어가게 되니 체계적인 솔루션이 없는 이들에게는 디지털노마드는 꿈같은 이야기 일수밖에 없다.


온라인 비즈니스 세계에 뛰어들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만나고 상담과 코칭을 하다 보면 내게 열에 아홉은 꼭 이런 질문을 던지곤 한다.


어떻게 그 많은 일을 다하세요?



나와 연을 맺고 있는 사람들은 강의, 플랫폼, SNS를 통해 N 잡러로서 본업인 가족사업 외에 다양한 활동 (싱어송라이터, 직업훈련학교 강사, 자기 계발 강사, 작가, 코치, 컨설턴트, 개발자 등)을 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기에 이와 같은 질문을 하는 것이리라.


1인 다역의 장인이 되기 위한 비법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1인 다역의 장인이 되기 위한 비법은 스마트 툴, 꾸준함 & 완결력, 원소스 멀티유즈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 번째, 스마트 툴! 1인 기업가를 꿈꾸는 이들은 늘 효율성을 엄두 해두어야 한다. 이 일을 했을 때 얼마의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대략적인 시뮬레이션과 다양한 역할을 언제든 스위치 온/오프 할 수 있도록 관련 스케줄, 데이터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있어야 한다. 


스타일에 따라 바인더, 스케쥴러 등을 사용하는 이도 있지만 4차 산업 시대에 수기로 이런 것들을 관리하기란 애초부터 연장을 잘못 선택한 것일 수 있다. 수많은 스마트 툴 중 본 작가가 강권하는 툴은 '노션'이다. 노션 (Notion)의 이름을 듣지 못했다면 지금 다를 일은 다 내려놓고 노션부터 마스터하길 바란다. 


두 번째, 꾸준함과 완결력! 1인 기업가로 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사업화해서 실현화시켰을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꾸준함과 완결력이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 할지라도 중간에 고비가 올 때 넘지 못하고 멈춰버린다면 제대로 된 수익을 맛볼 기회는 영영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완결력도 마찬가지로 비즈니스의 마지노선과 티핑포인트를 넘어서 수익이 안정적으로 들어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아야 함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세 번째, 원소스 멀티유즈 (One source multi-user)!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즉, 하나의 콘텐츠로 조금만 손을 봐 다른 플랫폼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SNS의 베이스캠프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에 글을 쓴 뒤 이것을 가공하여 대본화 한 다음 영상을 찍고 편집하여 유튜브, 네이버 TV 등에 올리고 음성 서비스인 팟캐스트도 공략할 수 있으며 블로그에 포함된 사진을 알맞게 편집하여 인스타, 페이스북 등에도 업로드할 수 있다. 


대부분 위와 같은 과정은 많이들 알고 있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행위를 통해 얻게 된 결과물을 잘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평소 만든 카드 뉴스들을 활용하여 카페 대문을 보기 좋게 세팅할 수도 있고 강의를 한 뒤 후기와 입금 내역을 통해 콘텐츠를 보강해 보다 매혹적인 랜딩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위에 언급한 스마트 툴, 꾸준함 & 완결력, 원소스 멀티유즈를 염두에 두고 보다 체계적인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더 많은 성과와 1인 다역의 장인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건물주의 청사진(feat.사부작아지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