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g in May 28. 2021

스포카 한 산스 네오|디자인 퀄리티를 높여줄 고딕 폰트

하늘 아래같은 고딕 없다

완성도 높은 타이포그래피와 분위기에 잘 맞는 폰트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에게 꽤 괜찮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작업 전 이미지의 분위기와 프로젝트 성격에 맞는 타입 페이스를 정한 다음 사용될 매체와 용도에 따라서 폰트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중요한 문서에 아기자기한 손글씨 폰트를 사용한다든지) 머지않아 끔찍한 파일명을 보게 될 수도 있으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진짜 진짜 진짜 최종. png


저는 프로모션이나 포스터, 기획전 등 특수한 상황을 제외한 보편적인 경우 중립적인 타입 페이스를 가진 고딕 폰트 '노토 산스, 스포카 한 산스, 산돌 고딕 등'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환경에서도 가독성이 좋고 다양한 언어환경에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웹/앱에서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고 숫자를 활용할 때 빛을 발하는, 스포카 한 산스 네오의 장점과 특징들을 알아봅시다. 소개에 앞서 높은 퀄리티의 폰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해주신 '스포카'에게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스포카 한 산스 네오

도도 포인트와 도도 카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스포카’에서 직접 개발한 서체로, (점심에 갔던 카페에서 보셨을 수도 있겠네요) 가독성이 높고 다양한 환경에서 대응 가능한 장점이 있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개인 및 기업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사용이 자유로운 오픈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가벼운 용량으로 웹에서도 사용 가능한 ‘스포카 한 산스 네오’는 토스, 타다, 망고 플레이트 등 여러 기업에서 사랑받고 있는 폰트랍니다. 이렇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죠





01. 폰트 특징

출처 : 스포카 기술 블로그

국문, 영문, 일문에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언어 환경의 사용성이 극대화되어있고 숫자를 많이 쓰는 서비스의 특성이 반영된 만큼, 숫자와 국문을 같이 쓰게 되는 경우에 매끄러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웹에서 사용할 때의 용량 문제를 크게 줄여 첫 버전이 16MB 현재는 441KB 수준으로 엄청난 다이어트를 감행했다고 합니다.


간단한 png 이미지도 400KB를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대단하네요. 더불어 2015년 한글날에 처음 폰트를 공개한 후 다양한 피드백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영혼까지 갈아 넣어) 적극 반영하여 제작되었다고 하니 완성도 면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출처 : 스포카 기술 블로그

그밖에도 이질적인 느낌을 주었던 다양한 글리프를 서체와 어울리도록 형태를 변경하고, 더욱 밀도 있는 타이포 그래피를 구현할 수 있도록 Regular와 Bold 사이에 Medium 두께를 추가하는 등의 디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UI 측면에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디테일도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02. 활용 예시

*이해를 돕기 위해 임의로 제작한 가상의 콘텐츠입니다. 실제 사례와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영문으로 활용해봤는데요. 대문자의 높이와 베이스라인에서 오는 안정감이 인상적입니다. 별도의 값 조절을 하지 않아도 꽤 괜찮은 타이포 그래피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어요. 글자를 눕히거나 기울여도 안정감이 유지된다는 점 또한 좋았습니다.


영문을 사용할 때는 베이스라인이 불안하거나 국문보다 디테일이 떨어지면 별도의 영문 폰트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편했습니다.



앱/웹 콘텐츠에 활용하기에도 좋아요. 적당한 대비의 두께 덕분에 강약 조절이 수월하며, 깔끔하고 시원시원합니다. 중립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활용에 딱히 제한이 있을 것 같지는 않네요. 다만 작은 크기에서의 판독성이 노토 산스 보다는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안티 앨리어싱 옵션을 조절해서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한 문제이기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스포카 한 산스 네오’의 특징 중 하나인 숫자를 활용한 ‘가상’의 디스플레이 콘텐츠인데요. 국문과 같이 사용해도 이질적인 느낌 없이 잘 어우러집니다. 숫자를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되었다는 것을 체감했어요. 



마치 가변폭이 적용되어 있는 듯한 시각효과로 일반적인 고정폭의 폰트보다 가독성이 좋고 숫자+국문 조합이 매끄럽게 느껴졌습니다. 다른 고딕 서체와 차이점이 가장 많이 드러나는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작은 디테일들이 모여 완성도를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가변폭 : 활자 꼴에 따라 너비가 달라지는 형태

*고정폭 : 활자 꼴에 상관없이 고정된 너비를 가진 형태



크기는 42pt, 자간은 -15로 동일한 값을 주고 비교해봤습니다. 위가 ‘스포카 한 산스 네오’이며 아래가 ‘노토 산스’입니다. 폰트가 가지고 있는 매력은 각각 다르지만 숫자의 모양에 맞춰 어색해 보이지 않도록 조절된 ‘스포카 한 산스 네오’가 좀 더 가독성 좋고 조화롭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숫자와 단위가 비교적 쉽게 인지된다는 점이 데이터 시각화, 금액, 전화번호, 주소 등 숫자를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03. 라이선스


스포카 한 산스 다운로드하기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스포카 한 산스 네오 내려받기’가 있습니다. 모두 내려받기, OTF 오리지널, OTF 서브셋, TTF 오리지널, TTF 서브셋 총 5가지의 옵션이 있는데요.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해상도 출력과 웹에서 좀 더 깨끗한 출력을 원하신다면 OTF를, 일반 문서작업 용도로 사용하시려면 TTF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서브셋의 경우는 (처리가 빨라야 하는 경우) 가볍게 사용하고자 하실 때 적절합니다. OTF와 TTF는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포카 한 산스 네오’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오픈 폰트 라이선스로 자유롭게 사용, 수정 및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과 공을 들여 만들어 낸 높은 퀄리티의 폰트를 무료로 배포하여,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퇴근시간을 앞당겨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마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타이포그래피] '커닝'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