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이야기
혈변과 복통 연관관계
혈변의 원인 파악
혈변의 원인을 파악하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변의 색깔이다.
검붉은색 → 위, 식도 등의 상부 위장관에서 출혈이 있을 시
선홍색 → 대장, 항문 근처 등의 하부 위장관에서 출혈이 있을 시
이렇게 변의 색만으로도 대략적인 아픈 부위를 알아낼 수 있다.
다음은 "혈변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하부 위장관에 대해서 알아보면
1. 치핵, 치질 : 가장 흔하며, 휴지에 묻어 나오는 정도의 피와 함께 항문 통증,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때 고려할 수 있다.
2. 허혈성 대장염 : 심장질환 등의 원인으로 생기는 대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고혈압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다.
3. 감염성 대장염 : 발열, 설사, 심한 복통 등을 동반하며 상한 음식을 먹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4. 염증성 장질환 : 혈변과 함께 심한 복통, 탈수,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고려할 수 있다.
5. 결장암 / 직장암 : 다량의 혈변과 함께 체중이 10% 이상 급격히 감소 시에 노령의 나이에서 고려해 볼 수 있으나, 흔치 않은 질환이다.
몸에서 나타내는 신호
피가 나오는 질환이니만큼, "빈혈"을 신경써야 한다. 빈혈의 신호로는 눈이 창백해지고, 얼굴과 피부의 건조함, 창백함 등이 특징이다. 또한, 어지러움, 호흡곤란, 두근거림, 목마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시 꼭 병원에 가야 한다
빈혈시 모자란 적혈구
진단 계획
필수적인 검사로는 대장내시경, 전체 혈구검사 (적혈구, 백혈구 수치 등을 확인합니다), X-ray 또는 복부초음파, CT 등을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혈변 증상이 있는 환자는 항문외과, 소화기 내과 등에 방문해 꼭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대장 내시경
필요한 생활 습관
올바른 배변 습관 및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 변기에 오래 앉아 있지 않고,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 술 등을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