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까짓것 Jan 06. 2020

초보 아빠의 콩자반 만들기

02 아빠의 초보 살림 도전기

콩자반은 내가 좋아하는 반찬이다. 약간 달착지근하면서 씹는 맛이 있어 자꾸 손이 간다. 먹어는 보았지만 한 번도 만드는 것을 보지 못했다. 인터넷을 서치 하며 도전.


나는 검은콩 종류를 구별 못한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종류가 다양한데, 이번에 콩자반으로 쓸 콩은 서리태라고 한다. 껍질은 검은데 속은 푸르스름한 빛이 난다. 서리가 내리고 추수한다고 하여 서리태라고 한다.


우선 콩을 한 컵 담아 물에 4시간 정도 불려야 한다. 불린 콩은 부피가 늘어나서 거의 두 컵 정도의 양이 되었다. 콩을 골라낸다고 했는데도 아래 사진만 봐도 더 골라낼 게 보인다. 한눈에 봐도 초보자라고 할 수 있다.



불린 콩은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물 한 컵 반 정도를 붓고, 진간장을 세 스푼 넣었다. 불린 콩이 너무 많은 것 같아, 좀 덜어서 밥하는데 넣었다. 레시피에는 콩 한 컵이라고 했는데 불리니 갑자기 두 컵 정도가 되어서 불안이 올라왔다. 중불에 30분 정도 가열했는데도 아직 물이 자박자박하다. 먹어보니 콩은 익었다. 고민하다 그냥 물을 적당히 퍼냈다. 또 초보 아빠 티가 났다.


올리고당을 휘휘 두르고, 설탕도 한 스푼 넣고 뒤적여 주었다. 진간장이 졸아붙는 냄새가 코를 자극했다. 비주얼이 좀 나오는 것 같았다. 먹어보니 짜면서도 단 맛이 약간 났다. 요리에는 양념을 정확하게 얼마나 해야 하는지가 헷갈린다. 요리 많이 한 엄마들은 눈대중으로 쓱쓱 하고 맛을 보아가며 조절하는데 그건 프로의 경지다.



그릇에 담아놓고 보니 깨가 없다. 깨만 있으면 사진도 잘 나오고 맛도 있을 텐데 초보 아빠 티를 마지막까지 내고 말았다. 해보니 어렵지는 않은데, 문제는 맛이다. 그래도 미약하나마 완성이 되었다는데 위안이 된다. 첫 번째 프로젝트가 성공이라고 해야 하나?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가 살림하면 안 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