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a Dec 21. 2020

스위스 베른 여행기 1

두 번째 스위스 여행

아침 여섯 시 반, 핸드폰 알람 소리에 잠에서 깨어나 무거운 몸을 일으켜 샤워실로 향했다. 휴가를 떠나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한 주동안 쌓인 피로에 몸이 맘처럼 움직이지 않았다. 겨우 채비를 하고 집을 나서서 리옹의 Perrache 버스정류장에 조금 아슬아슬하게 도착했다. 곧이어 버스에 올라탔고 자리에 몸을 눕히자마자 곧바로 곯아떨어졌다. 그렇게 서너 시간을 푹 자고 깨어보니 어느새 프랑스 국경을 넘어서 스위스 도로 위를 달리고 있었다. 목적지인 베른에 도착하시까지는 한두 시간 남은 무렵, 말짱한 정신에 이런저런 생각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처음 스위스에 왔던 건 정확히 3년 전, 내가 대학을 수료하고 네덜란드에 있는 한국대사관에서 인턴십을 하고 있을 때였다. 대학생 때 교환학생들과 교류하는 클럽 활동을 했었는데, 그때 친해진 스위스 친구가 내가 유럽에 있다는 소식을 알고 기꺼이 나를 초대해주었다. 그 첫 스위스 여행에서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그에 기반한 사람들의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었고,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오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2020년 8월, 첫 스위스 여행으로부터 삼 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뒤 바라던 대로 다시 스위스를 향해 달리면서 지난 시간들을 돌아보았다. 해외 석사 진학과 프랑스 현지 회사 인턴십이라는 두 가지 큰 목표를 이뤘고 그 사이사이 계획했던 몇 가지 세부적인 목표들에 실패했다. 그 당시 불가능해 보였던 일들을 하고 있지만 지금의 모습이 계획을 세울 당시 상상했던 것처럼 대단하지는 않다. 한 가지 확실한 건 처음 이 해외유학이라는 계획을 세울 때 이게 과연 가능할지 끊임없이 나 자신과 상황을 의심했는데 하루하루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다 보니 내가 바라던 방향으로 내 삶이 움직이고 있었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 보니 베른에 도착했다. 버스에서 내려 친구를 만나 포옹을 하고 그간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누기 시작했다. 나에게 많은 변화가 있던 만큼 친구에게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삼 년 전 나처럼 인턴으로 일하고 있던 친구는 곧이어 정직원으로 채용되어 주니어로 삼 년을 일한 뒤 얼마 전 시니어 승진 심사에 통과했다고 했다. 우리는 이 짧은 여행 동안에 서로에게 지난 2년 반 동안 일어난 크고 작은 변화들과 일상의 이야기를 모두 나누겠다는 의지에 불타 발걸음만큼이나 바쁘게 이야기를 재촉하며 숙소를 향해 걷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프랑스 리옹 산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