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아 Nov 07. 2021

내 삶에 대한 태도

우리 모두 다 다른 속도로 달리고 있다

사람은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인식에 매여 살면 참 힘든 것 같다. 난 최근까지도 의과대학원에 붙어야 한다는 생각에 매여있었고 참 근시안적이었다. 일기장에 꿈을 적어 내려 가던 시절엔 참 행복했었고 힘듦을 버틸 수 있는 이유였는데, 어느 순간 난 봉사하고 사랑하는 의사가 되는 꿈이 아닌 현실적으로 돈과 명예를 좇았던 거 같고, 어쩌면 그렇게 변했을 때 난 지쳤는지도 모른다. 


최근 난 무엇을 위해 날 채찍질했는지 되돌아보았다. 아마 내가 의사가 되고 싶다고 꿈을 꾸었을 때 주위에서 생겼던 기대 어린 시선, 조금은 공부 잘한다고 우쭐우쭐거렸던 내 유치한 자존심. 그리고 주위에서 나를 재단하고 만들었던 "모범생"이라는 틀에 부응하고 싶었던 마음. 어쩌면 그 채찍질이 날 더 열심히 달리는 경주마가 되게 할 수 있었겠지만... 난 다른 육천 명과 함께 의과대학원을 위한 레이스를 세 번이나 완주했다. 하지만 합격의 트로피는 결국 받지 못했고, 경주가 끝나고 나니 난 방향을 잃은 것만 같았다.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를 졸업할 때 까진 우린 모두 같은 속도로 달렸다. 같은 시험을 보고, 같은 과제를 하고, 다 같이 어떤 대학교에 붙을지, 그리고 우리의 경우 어떤 대학원에 붙을지 (주: 호주는 대학원제를 차용해서 바이오메디슨과 졸업 후 의학, 치의학, 물리치료사 등 다양한 대학원을 갈 수 있다) 다 함께 걱정했었다. 나 같은 경우는 졸업 후 여러 번 걸쳐 의과대학원에서 미끄러진 후, 주위에 자기의 길을 정해 달리는 친구들을 보고 슬프기도 했다. 나도 함께 달리고 싶었던 게 큰 마음이었다. 




최근 몇 주동안 푹 쉬며 느꼈던 것은 우리 모두 다 다른 삶의 속도가 있다는 것이다. 한 예로, 내가 하던 연구직에선 오랫동안 가족을 위해 뒷바라지하던 분께서 아이들을 다 길러내신 분도 있었고, 방글라데시에서 의사로 생활하시다가 호주로 이민 오셔서 커리어를 쌓아가시는 분도 있었다. 우리 부모님도 한국에서 쌓아오신 커리어를 뒤로 두고 호주에 오셔서 아예 맨 땅에 처음부터 시작하셨지 않나. 


또 고등학교 친구들과 거의 2년가량의 럭 다운이 끝나고 모여서 수다 떨며 알게 된 건: 내 주위엔 일찌감치 가족을 만들어 알콩달콩하는 친구도, 졸업 후 세계여행을 하며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친구도, 법학과를 진학했지만 커피에 빠져 바리스타로 일하는 친구도, 의사가 되어 인턴으로 열심히 일하는 친구도... 삶의 모양새는 참 다양했다. 정답이 있는 게 아니었다. 우리 모두 다 각자의 고민이 있고 다른 삶을 살고 있었지만, 그 안에서 자그마한 행복이 있었으니까. 


요즈음은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러 매체를 접하고, 책을 읽으면서 우리에겐 참 많은 길이 있고, 각자 다 다른 삶의 속도가 있구나.라는 걸 다시금 되새기고 있다. 


우리 집 앞마당에 활짝 핀 꽃

난 요즘 천천히 걷고 있다. 엄마와 알콩달콩, 티격태격. 푸른 하늘과 봄내음을 맡으면서 우리 집 주위를 한 바퀴 돌기도 하고, 아니면 무작정 배낭을 메고 구글 맵 한 곳을 찍은 다음 그곳까지 쭉 걷기도 한다. 삼십 분이 걸리든, 두 시간이 걸리든. 


요리도 시작했다. 유튜브를 보면서 하루에 서 너 개의 한식 요리와 디저트를 구워내곤 한다. 오늘은 에그타르트를 구웠는데, 평이 좋았다. 특히 디저트는 손을 대지도 않는 우리 엄마가 네 개를 먹었다는 건 진짜 큰 성공인 것 같다.


조금만 더 이 느린 속도를 즐길 것이다. 너무 빠르게 뛰었으니, 조금은 쉼표가 필요하겠지. 의대에 못 붙어 아쉬운 마음은 뒤로 하고, 원하는 책을 마음껏 읽고 베이킹을 즐기면서 천천히 나만의 속도를 되찾아가 볼까 한다. 아마 조깅 정도로. 옆에 사람과 떠들 수도 있으면서, 음악도 듣고 속도도 느리지 않게! 



작가의 이전글 다 큰 딸의 발을 녹여주는 아빠의 따스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