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이스 Jul 17. 2022

한밤중 경찰이 문을 두드렸다


   

   예전에 있었던 일이다. 새벽 2시 정도였나! 곤히 자고 있는데 현관 벨소리가 울렸다. 나는 잠에서 깬 딸을 달랬고 아내가 밖으로 나갔다. 좁은 문틈 사이로 건장한 체격을 가진 두 명의 남자가 보였다.

 “누구.. 세요?” 잠을 설친 아내는 갈라진 목소리로 그렇게 물었다.

 “한밤중에 찾아와서 죄송합니다. 영등포 경찰서에서 나왔습니다. 혹시 최윤석 씨 계신가요?”

 “네? 무슨 일이시죠?”  

  하지만 그쪽에서는 좀처럼 답을 하지 않았다. 아내는 문을 닫고 나한테 다가와서 무슨 일 있냐고 속삭였다. 고개를 절레절레 저으면서 나는 혹시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슨 죄를 저지른 건가? 반추해 보았다.


  새벽에 차 없을 때 몇 번 길 건넌 죄?

  패션 테러리스트로 여의도 수질을 더럽힌 죄?

 와이프랑 같이 걸을 때 지나가는 여자 힐끗 본 죄?


  살면서 알게 모르게 많은 죄를 지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형사가 새벽에 날 찾아올만한 큰 죄는 없었다.

  ‘진짜 형사들 맞아?’

  싸늘한 의심과 다르게 가슴은 두근두근 떨렸다. 금세라도 무장경찰들이 문을 박차고 들어오면 나는 불빛 아래 두 팔로 얼굴 가리며 ‘다 말할게요! 다~’ 울부짖을 것 같았다. 경찰이 미란다 원칙을 말하며 수갑을 채우면, 나는 슬픈 눈빛으로 아내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자기야! 서울 남부 교도소에 영치금 좀 넉넉히 넣어주세요.’     



   실상은 이랬다. 알고 보니 최근에 발생했던 폭행 용의자가 나랑 동명이인이었다. 하필 그분(?)이랑 나랑 같은 동네 살아서 확인 차 경찰이 우리 집을 들른 거였다. 이 와중에 경찰이 “최윤석 씨! 지금 어디 있냐?” 물었을 때 아내는 “그런 사람 모르는데요.”라고 답했단다.

  “아니 뻔히 알고 왔을 텐데 모른다 하면 의심 더 할 거 아냐?”

  내가 핀잔을 주자 아내는 이렇게 말했다.


  “그래도 모르잖아. 어찌 됐든 우리 남편 데려가면 안 되니까.”


  아내의 그 한 마디가 내 마음에 쿵!! 떨어졌다.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내 안의 동심원은 멀리 퍼졌다. 아내는 그저 날 지켜주고 싶었단다. 내가 범죄를 저질러도 혹은 나쁜 놈이어도 그래도 하나밖에 없는 남편이기에... 지켜주고 싶었단다. (평소에는 어디 갖다 버리고 싶은 남편이지만)

  ‘이런 게 부부의 정인가?’

  결혼 12년 만에 새삼 느끼게 되었다.

 


  삶이란 누군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서 슬플 때 같이 슬퍼하고 즐거울 때 같이 즐거운 사람을 찾는 과정이 바로 인생인 것 같다. 온 마음을 다해 희로애락을 나눌 사람이 곁에 있다는 건 진정한 축복이다.      


  가끔 인생에 오류가 생긴 것 같은 순간이 온다. 온몸이 비명을 지를 때, 의식이 까맣게 물들어갈 때 우리는 물가에 내놓은 어린아이가 된다. 아무리 성숙했다고 한들 아무리 산전수전 많이 겪었다한들 우리는 한낱 인간일 뿐이다. 작은 돌 하나 신발에 들어가면 아파하고, 남이 무심코 던진 한마디에 하루 종일 끙끙 앓는....


  혼자로는 안 된다. 아니 혼자서는 너무너무 힘들다. 인간은 관계로부터 정의되기에...  돌아갈 곳이 있어야 한다. 영혼이 쉴 수 있는 곳. 지친 몸을 편히 뉘일 수 있는... 


  내 사람들은 말하고 있다.

 오류 투성이 내 삶 그래도 그렇게 볼품없는 건 아니라고,

 한없이 부유하던 먼지도 햇살을 받으면 반짝반짝 빛날 수 있다고.       




  그날 밤 나는 흥분과 긴장을 피부 깊숙이 간직한 채  아내와 딸, 두 여자를 품에 안고 새벽부터 아침까지 적도보다 더 따뜻한 곳으로 시간여행을 떠났다.      


(FIN)


사진출처 : 픽사베이



작가의 이전글 4D 영화관에서 있었던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