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eotany 니오타니 May 07. 2023

이토록 평범한 미래 - 김연수

작년 늦가을, 김연수 작가의 오랜만의 신작을 읽었을 때 글썽이는 눈물에 중간중간 책을 덮어야 했다. 

최근 몇 년간은 '한숨도 못 잤지만 잠시도 깨어있지 않았던' 수많은 밤들을 지나오는 중이었고', 중년의 우울감과 함께 불면은 생의 에너지를 갉아먹는 중이었다. 그때 읽은 이 소설집의 '시간'은 내게 큰 위안이 되었다. 


미래를 기억하는 사람은 세 번의 삶을 살게 된다. 과거에서 현재로 진행되는 첫 번째 삶, 과거를 기억하며 거꾸로 진행되는 두 번째 삶, 그리고 두 번째 삶이 끝나고 다시 과거에서 현재로 진행되는 세 번째 삶. 그런데 이 세 번째 삶은 첫 번째 삶과는 다르다. 그 안에 미래가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토록 평범한 미래, 251페이지)


내가 다다를 아름다운 미래를 '기억'하는 것 만으로 현재를 받아들이는 나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은, 얼핏 기독교의 교리처럼 들리기도 하지만 결국 바꿀 수 있는 건 '현재의 나'이고 이 마음 하나로 바닥에 주저앉던 나를 일으킬 의지처가 되어준 말이기도 하다.


이런저런 피곤한 일들로 생각을 멈추고 지내던 요즘, 다시 나를 추슬러야겠단 생각이 들던 오늘 동료의 포스팅을 보고 이 소설이 다시 생각났다. 연신 비 내리던 연휴였지만 내일 다시 출근을 앞두고 심란한 밤에 다시 책을 펼치고 접어놓은 부분들을 읽어 나갔다. <청춘의 문장들>을 읽던 30대에도 그랬지만, 생각과 고민의 결이 비슷한 느낌의 글을, 그것도 훌륭한 문장으로 읽어 나가다 보면 받는 위안과 에너지는 그대로였다. 나에게 어쩌면 '세컨 윈드'는, 오늘 김연수의 책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럭키넘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