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술탄 Mar 06. 2020

프롤로그. 동화의 시작

아가야, 언제쯤 누워서 잘래?


산후우울증을 오해한 부분이 있었다.

산후우울증, '내가 이제 엄마라니, 누구누구 씨가 아니라 누구누구 엄마라고 불려야 하다니'같은 고민(물론 이것도 큰 문제지만) 때문에 오는 게 아니었다. 오히려 그런 섬세한 고민 좀 해볼 시간도 없이 전쟁처럼 치러지는 혹독한 스케줄 때문에 오는 거였다.


혹독한 스케줄의 시작은 모유수유. 하... 뭐하러 모유수유는 한다고 했을까. 신생아 때는 아기가 배고파할 때마다 수시로 먹이는 게 일반적인데, 모유는 분유와 달리 거의 한 시간에 한 번씩 물려야 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다. 분유보다 소화가 잘 돼서 그렇단다. 아니 왜 또 소화는 잘 되고 난리지.

아기는 어떤 때는 먹인 지 30분 만에, 어떤 때는 한 시간 만에, 운 좋으면 한 시간 반 만에 깨서 맘마를 달라고 으앙으앙 울었다. 밤이고 낮이고 구분이 없었다.

밤샘은 그래도 자신 있다는 방송작가 부심(?)이 있었는데. 가여운 내 부심은 하루하고 반나절쯤 지나자 꼬랑지를 내리고 내뺐다.

젖몸살도 왔었구나 참. 온몸이 으슬으슬해 죽겠는데 아기 때문에 보일러도 빵빵하게 못 틀고(실내 적정온도는 22-24도인데 우리 아기는 태열 때문에 21-22도쯤으로 맞춰놓고 있다) 내복에 수면바지도 모자라 털모자와 털목도리까지 칭칭 감고 수유를 했다.

아가야 맛있니. 애미는 춥구나.


모유수유가 좀 자리 잡자(2시간 반-3시간마다 먹임), 이번엔 잠이 말썽. 조리원에선 눕혀놓기만 하면 잘 자던 아기가, 한 달 가까이 돼가자 갑자기 등에 초정밀 슈퍼 울트라 하이테크닉 센서를 탑재한다.

처음엔 안아서 재웠다 눕히는 걸로 됐는데, 센서는 점점 더  하이퀄리티로 업그레이드되어 아예 바닥에 내려놓을 수도 없게 됐다. 그래서 한동안은 내 배에 엎어 재웠는데, 지금은 그마저도 용납하지 않아서 자는 내내 안고 서있어야 한다. 앉아도 깬다. 가끔은 서있는 걸로 부족하고 내내 걸어 다녀야 할 때도 있다. 몇 주간 지속되자 팔이랑 손목이 떨어져 나갈 것 같아서 울부짖었고, 친구의 조언으로 슬링을 구매하기에 이른다. 한결 나았다. 진작 살걸.


배에 엎어놓고 재우던 시절. 이때만 해도 아기가 잘 때 같이 잘 수 있었는데... (아련)

슬링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잠재우기 노동으로 팔과 어깨와 허리와 고관절과 허벅지와 발바닥이 남아나지 않을 그 무렵. ver. 베타 3.5... 뭐 그쯤의 업그레이드가 한번 더 발생하는데, 바로 잠투정이다.

아기는 졸리면 울었다. 사력을 다해서 울었다. 그냥 좀 자면 될 것 같은데, 잠에 빠지지 않기 위해 사투를 벌였다. 어차피 질 거면서 그냥 자지 왜 그러는 걸까.

유튜브와 맘 카페와 블로그를 다 뒤졌다. 수면교육을 해야 한단다. 안눕법 퍼버법 뭐시기 시기... 생소한 말들을 신중하게 여러 번 보고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도 해보았으나, 고민 고민 끝에 자연스럽게 혼자 잘 날을 기다려주기로 했다. 아무렴 지가 언젠가는 혼자 자겠지. (그래도 이제 밤잠은 누워서 자니까! 기특한 녀석. 예뻐 죽겠네.)


선생님 편안하십니까. 저는 어깨가 빠질 거 같습니다?


그렇게 매일 안 자려고 발버둥 치며 우는 걸 달래왜 울어, 왜 우는 거니, 말을 걸다 보니 요상설정을 하게 된다.


"아~ 우리 xx이가 꿈에서 엄마, 아빠를 훔쳐가는 도둑을 만나는구나! 그래서 이렇게 우는구나. 아이고 슬펐어. 그래서 자기가 싫어?"


남편이 내 얘기를 듣더니 살려고 애쓴다고 안쓰러워했다. 먼저 엄마가 된 친구는 애환이 느껴진댔다. 내가 생각해도 이건 진짜 정신승리다.


나중에 내 아이에게 들려주려고, 혹은 산후우울증 안 걸리려고, 정신승리하려고 동화 몇 편을 쓴다. 그거  올리는데 웬 프롤로그가 이렇게 기냐 싶지만, 쓰다 보니 스트레스가 풀려서 그런다. 며칠간 밤잠은 누워서 잘 자더니 오늘따라 눕히면 말똥 해지는 녀석 품에 안아 재우며 우리의 이야기를 기록해두고 싶어 그런다.


자 그럼 이제 동화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