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스해커 이찬우 Oct 20. 2023

성장하는 서비스들은 회원가입부터 다르다

그로스해킹 TIP - 회원가입 과정에서 마케팅 설계

그로스해킹 커뮤니티 →→ https://dis.qa/QRi
- 그로스 해킹 전략과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과 마케팅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질문을 남겨 주세요.


회원 가입 수단도 마케팅의 과정입니다

서비스를 만들 때 어떤 회원가입 수단을 제공하고 있나요?  

별도의 아이디/패스워드를 직접 입력하도록 한다.

다양한 간편가입 수단(구글,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애플)을 제공한다.

1번의 수단과 2번의 수단을 같이 제공한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회원가입/로그인 수단으로 위 3가지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마다의 특성은 있겠지만 데이터 활용의 측면에서는 장점을 최대로 살리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간편가입 수단의 장점은 이미 많은 콘텐츠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과정에서 개인정보 작성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다.

아이디/패스워드를 기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높다.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은 편의성 때문에 최근에 나오는 서비스들의 대부분은 SNS 플랫폼을 통한 간편가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성'을 중심으로 단순 기능 차원에서만 운영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마케팅에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택하면 좋을까요?


제안하는 방법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적어도 현 시점에서는 ‘카카오 간편가입’으로 회원가입 수단을 통일하는 것이 가장 많은 이점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여러 간편가입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 간편가입 수단만을 제공하는 것이죠.  


카카오 간편가입 수단의 가장 큰 이점  

카카오 간편가입 연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많습니다.

닉네임, 프로필 사진, 카카오 계정 이메일, 이름, 성별, 연령대, 생일, 출생 연도, 휴대전화 번호, 카카오톡 채널 추가 상태, 배송지 정보 등

(일부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카카오에서 사전 검수 절차 및 동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과정에서 카카오 채널 친구 등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싱크’ 기능을 이용한 간편가입 시 회원가입 과정에서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 무의식적으로 클릭하는 [전체 동의하기] 기능 안에 많은 개인정보 제공과, 카카오톡 채널 추가, 서비스의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 장점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의 업데이트 - 카카오에 등록된 정보는 최신 정보인가?  

개인정보 업데이트 여부는 마케팅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우리는 획득한 연락처를 이용하여 새로운 상품 안내, 프로모션-할인 쿠폰 제공 등과 더불어 고객의 재방문-재구매를 유도하고는 하죠.

아이디/비밀번호 기반의 회원가입을 통해 수동으로 고객들에게 입력을 받은 경우에는, 계속해서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를 요구할 요인이 부족합니다.

주기적으로 회원의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으면 ‘유령 회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DB에는 수많은 회원들이 있지만 현재 고객들이 이용하지 않는 이메일, 휴대전화번호로 인해 다시 연락을 보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SNS 간편가입 과정에서 해외 서비스(구글, 페이스북)보다 국내 서비스(카카오톡, 네이버)가 제공 받을 수 있는 개인정보가 더 많습니다. 특히 마케팅에 이용되는 ‘연락 수단’면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네이버의 경우에는 제공 받을 수 있는 개인정보의 유형이 비슷해서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업데이트 여부’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기반으로 친구들과 매일 소통하는데 사용되는 수단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 전화번호’ 업데이트가 거의 강제 됩니다. 또한 카카오톡에 등록된 이메일도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등록해둘 수 있죠. 

네이버의 경우에도 최근에 생긴 여러 금융/쇼핑 시스템으로 인해 업데이트가 비교적 잘 되고 있는 편이기는 하지만, 전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메신저 기반의 ‘카카오톡’에 비해서는 개인정보 업데이트가 덜 되고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역사가 더 길다는 것도 최신 정보의 업데이트 여부와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예컨대 저는 약 20년 전에 만든 네이버 계정의 정보를 네이버페이를 이용하면서 업데이트했습니다. 그 전에는 네이버를 이용하면서도 개인정보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었죠. 네이버, 카카오 모두 전국민 서비스이지만 '개인정보 업데이트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세부 서비스 이용자 수와 점유율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간편가입 기능은 회원가입 과정에서 1회적으로 데이터를 제공 받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에 등록된 고객의 데이터가 변경되면 그에 맞춰서 API를 통해 업데이트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간편가입만으로 3가지의 연락 수단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간편가입 과정에서 이메일, 휴대 전화번호 외에 메신저 기반의 ‘카카오 채널’이라는 연락 수단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 기반인만큼 이메일, SMS를 잘 확인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픈-클릭 빈도도 다른 수단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메시지를 보낼 때 썸네일 이미지, 버튼 활용 등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많은 편이죠.

특히 카카오 채널과 연동된 정보성 기반의 ‘알림톡’은 제공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1통에 ‘6.5원’ 수준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기본 15원, 타겟형 20원으로 일반 SMS와 비슷한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의 상태를 카카오에 업데이트하는 API도 제공되어 있습니다. 멤버십 상태, 구매 주기 등에 따라 회원을 구분하여 카카오에 등록해두면, 타겟형 메시지를 보내는 등 마케팅에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기능 개발과 같이 가져간다면 마케팅 자동화의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두고 결제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카톡으로 할인 쿠폰 제공 등)  


1가지 로그인 수단만 제공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22년 10월 15일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 서비스가 마비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카카오 로그인 기능을 이용하던 다른 서비스들도 접속 과정에 문제가 생기는 등 로그인 수단을 일원화 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았던 사건이죠.

카카오 간편가입으로 회원가입/로그인을 일원화하여 마케팅에서의 장점을 최대한 가져가고, 일원화 로그인으로 인해 방지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려면 2차 로그인 수단을 마련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메일/휴대전화번호를 통해 임시 로그인 방식을 별도로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UI와 같이 묶어서 해결하자면 “혹시 로그인에 문제가 발생하셨나요?” 등의 문구와 함께 별도의 개인정보 인증 절차 후 임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면 혹시 모를 문제도 같이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모바일 앱 서비스의 경우 애플의 정책상 'Apple ID'로 회원가입/로그인 기능을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정책 때문에 애플 앱에는 'Apple ID 로그인' 기능을 꼭 추가해야하지만, 카카오 채널 등에서 할인 쿠폰 지급 등의 혜택을 강화하는 등 마케팅 전략으로 풀 수 있는 지점도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기  

마케팅 관점 중 리드 제너레이션(Lead Generation)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고객의 연락처를 획득하는데 집중하고, 추가적인 메시지 발송(설득 작업)을 통해 고객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론이죠.

'카카오 간편가입'은 고객의 최신 연락처를 획득하는 '기능적 수단'입니다. 이를 최대한으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획득한 연락처를 기반으로 어떤 리드 제너레이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지가 중요합니다.  


리드 제너레이션 방법론과 카카오 회원가입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서는 향후 콘텐츠를 통해 또 소개 드리겠습니다.




스타트업과 마케터를 위한 그로스해킹 커뮤니티

그로스해킹 커뮤니티 → https://dis.qa/QRi


GA4 데이터 수집&분석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https://bit.ly/3Qnyc9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