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시작하기 전 꼭 봐야 할 기본 가이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 동영상 콘텐츠 수요가 늘어나고 국내 OTT 플랫폼이 각광받으면서 유튜브, 넷플릭스가 떠오르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는 매체라는 의견도 있지만 아직까지 SNS 이용자 수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심지어 지난 3월은 코로나19가 가장 많이 확산했던 여파로 페이스북 일간 활성 이용자(DAU)는 1년 전보다 11% 증가하였고, 월 활동 가입자수는 26억명에 달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급변하는 트렌드와 사회 속에서도 높은 DAU 수와 다양한 광고 형식, 심플한 광고 셋팅으로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디지털 마케터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젠 SNS 광고를 시작하려면 페이스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그럼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
페이스북에서 위 이미지와 같이 샵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 플랫폼은 카탈로그라고 불리는데 이미지, 가격, 설명과 같은 인벤토리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어 제품/서비스를 소개하기 쉽다. 페이스북은 이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툴킷을 소유하고 있어 잘 활용한다면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에 맞춰 정교하게 광고를 할 수 있다. 기본적인 페이스북 특장점은 아래와 같다.
1. 목표 퍼널에 맞는 캠페인 목표 선택
시장에 새로 출시되는 브랜드/제품의 경우 신규 고객을 확보하려 할 때 전체 퍼널을 고려해야한다. 광고를 만들기 전에 현재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 이미지와 같이 인지도, 관심유도, 전환 단계로 타겟 가치와 규모에 따라 캠페인 목표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 퍼널에 맞춰 총 11개 캠페인을 세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볼 수 있게 하려면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광고를 만들어야한다. 페이스북에서 제공하고 있는 캠페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이렇게 다양한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캠페인 생성이 가능하다.
2. 자유자재 선택 가능한 폭 넓은 타겟팅
페이스북은 비즈니스의 광고에 공감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자동으로 노출한다. 페이스북은 아래와 같이 3가지 타겟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광고 게재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다.
- 핵심 타겟 : 연령, 관심사, 지역 등 기준
위치 : 도시, 지역 사회, 국가 타게팅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연령, 성별, 학력, 직책 등 타게팅
관심사 : 관심사와 취미 기준 타게팅
행동 : 이전 구매 내역이나 기기 사용 등의 소비자 행동을 기반 타게팅
연결 관계 : Facebook 페이지 또는 이벤트에 연결된 사람들을 포함하거나 새로운 타겟을 찾기 위한 타게팅
- 맞춤 타겟 :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비즈니스에 반응을 보인 사람들
연락처 리스트 :CRM 시스템이나 이메일 리스트의 정보를 이용한 타게팅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집한 정보로 온라인 리타게팅 활용 가능*
사이트 방문자 : 사이트 방문자나 사이트에서 특정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맞춤 타겟 타게팅
*픽셀을 이용하여 정교한 리타게팅 활용 가능*
앱 사용자 : 게임 재방문, 아이템 조회 또는 구매 등 사람들의 앱 내 행동을 유도하는 타게팅
- 유사 타겟 : 우수 고객과 관심사가 비슷한 새로운 사람들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소스를 활용한 타게팅
타겟을 활용하는 방법은 가지고 있는 데이터 소스와 타겟 전략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상세한 기능과 활용법은 추후 한번 더 다루도록 하겠다.
3. 이미지 광고부터 컬렉션까지 다양한 광고 형식
동영상 광고 형식만 다루는 유튜브와 다르게 페이스북은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할 수 있는 게 최대 장점이다. 크리에이티브 별로 A/B테스트도 할 수 있으며 직접 제품 리스트를 가져와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광고 형식은 노출 위치(Facebook, Instagram, Messenger, Audience Network) 별로 지원하는 게 다른데 페이스북 앱 패밀리에 게재하는 광고에 대한 크리에이티브와 사양과 기술 요구 사항은 아래 URL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페이스북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눈여겨 볼 포인트들이 많고 전자상거래 광고를 위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최고의 광고 솔루션 플랫폼이다.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셀프 서브(Self-Serve)로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광고 캠페인을 세팅할 수 있다. 하지만 설정해야할 조건이 많아 누가,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광고 효율이 천차만별이다. 앞으로 페이스북 다양한 기능과 활용 사례를 살펴보면서 비즈니스 전략에 맞는 최적화 광고 세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