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Apr 14. 2021

어깨담 어깨결림, 근막통증증후군 주의보

얼마 전 목 통증, 어깨 뭉침, 어깨 결림 등을 호소하며 저를 찾아온 환자가 있었습니다. 


이 환자의 목 측면 부위에는 사각형으로 빨갛게 발진이 있었고, 목 뒷부분 역시 비슷한 증상을 보였습니다. 한 눈에 봐도 ‘파스’가 남기는 후유증이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었지요. 





이 환자는 꽤 오랫동안 파스와 진통제를 먹으며 통증을 견뎠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파스를 붙이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사라지는 것 같은 느낌이었지만, 2~3일 후부터는 별반 느낌이 없더랍니다. 


물론 시중에 판매하는 파스가 일정 부분, 그리고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그 효과가 지속하지 못하거나 아무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회사생활이 바쁘다는 핑계로 병원 방문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뒤늦게 저를 찾아온 이 환자는 어깨담으로 인한 어깨, 목 통증이 매우 극심하고 또한 만성적인 통증 양상을 보여 치료가 시급한 상태였습니다. 


어깨담이 뭐길래?  


흔히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고 결리면서 통증이 있을 때 ‘담이 왔다’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국어사전을 보면 ‘담병이 들어 몸의 어떤 부분이 뜨끔뜨끔 아프거나 뻐근한 느낌이 들다’라고 뜻풀이가 되어 있는데, ‘담’이란 목, 어깨, 등, 허벅지 부위에서 주로 발생하는 근막통증증후군을 말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목, 어깨, 등, 허리 부위의 근육통과 결림, 근육 뭉침, 욱신거림, 뻐근함, 뻣뻣함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어깨에 집중된 근육통과 근육 뭉침, 어깨 결림으로 인해 늘 어깨가 무겁고 피로감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어깨는 목 관절과 연결되어 있고, 목 관절은 머리를 지탱해주는 관절이자 뇌로 가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그래서 어깨담 증상이 있을 때 대부분 목 부위의 근육통과 목 근육 뭉침, 결림, 뻐근함, 묵직함 등을 함께 느끼고 목과 머리 경계선 뒷목 부위의 두통, 뒷골이 당기는 느낌을 함께 호소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현대인을 괴롭히는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은 전신에 걸친 근육 부위에서 통증을 유발하지만 가장 흔한 것이 목, 어깨, 등 부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근육은 매우 얇고 투명한 막(근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근막에 통증유발점이 발생하면 그 부위의 통증을 발생하는 것입니다. 

 




근막에 통증유발점(근육의 경직으로 근육 세포 기능이 저하되면서 손상을 입어 통증이 시작되는 지점) 이 생기는 이유는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고 경직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시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근육의 긴장도 높인다!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면 교감신경계에서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고 손상을 입어 근막통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혹은 불안감과 우울감이 있는 분들이 어깨담, 어깨결림을 호소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일 가능성이 큽니다.  

 




잘못된 자세가 근육을 긴장하게 만든다! 

 

삐딱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하거나 컴퓨터를 하는 분, 평상시 자세가 좋지 않은 분들은 근막통증증후군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올바른 자세라도 장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면 근막이 쉬지 못해 일시적으로 근육이 단단해지고 뭉칠 수 있는데,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 근육이 수축해 긴장감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손상을 입게 됩니다. 

 




평소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으면 근육의 수축과 경직이 나타나면서 통증유발점이 활성화돼 급성기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위 '직업병'이라고도 말하는데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만성 근막통증증후군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혹시 나도? 어깨담 부르는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체크포인트1 뒷목이 묵직하고 뻐근하고 뻣뻣하다


목 통증이 있으면서 목을 특정 방향으로 돌릴 때 더 아프거나 뻣뻣함, 뻑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종종 목을 뒤로 젖힐 때 뻐근하면서 뒷목 통증과 어깨 통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체크포인트2 어깨 통증과 어깨 결림, 어깨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 있다


어깨에 마치 무거운 물건이 얹혀 있는 것처럼 묵직하고 결리며, 뭉친 근육을 손으로 만졌을 때 불편함과 강한 통증을 느낍니다. 제가 진료한 환자 중에는 통증 부위를 만졌을 때 1)마치 오돌토돌한 힘줄이 두두둑 만져진다거나 2) 근육이 실타래처럼 뭉쳐있다거나 3) 단단해서 손가락으로 집어지지 않는 느낌이라고 말하는데, 모두 같은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크포인트3  통증이 있는 부위를 누르면 아프다


앞에서 통증유발점에 대해 설명했는데 통증이 있는 부위를 손으로 눌렀을 때 더 심하게 아플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들은 통증유발점이 어느 곳에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 지점에 가까운 부위를 누를수록 압통이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이 세 가지 증상이 대표적이지만, 어느 한 가지 증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두통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목, 어깨 부위의 통증과 결림이 있다면 신속히 치료받는 것이 통증을 초기에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