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유 Jan 14. 2022

01. 마케팅이 뭐라고?

어느 대학생의 마케팅 일기 

홍보광고학과를 복수전공 한지도 어연 2년 째. 교수님들이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꼭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여러분들 중에 유튜브나 블로그, 브런치를 하는 분들이 있나요?" 

처음에는 왜 물어볼까 생각했고, 두 번째는 나도 해야하나? 였고, 그 이후로는 계속 "해야지, 해야지"와 같은 말들로 미루다 결국 휴학을 하게 되면서 브런치에 마케팅 일기를 쓰게 되었다. 


마케팅 일기는 마케팅과 관련한 정보, 이슈, 기업 분석과 같은 내용을 다룰까 싶다. MZ세대의 시점에서 바라보고 직접 구매한 후기도 쓰며, 마케팅의 전반적인 내용을 일기처럼 써보고자 한다. 


광고? 마케팅?브랜딩?

"여러분 마케팅과 광고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홍보광고학과 학생이라면 매 수업시간 마다 들어보았을 질문이다. 

광고, 마케팅, PR, 브랜딩과 같은 말들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어렴풋한 느낌만 알 뿐. 

오늘은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광고와 홍보, 그리고 PR 

우선,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광고와 홍보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광고란, 기업이 제품을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행위이다.

유튜브나 TV, 인스타그램과 같은 우리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나 인터넷과 같은 매체로 전달된다.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다. 


홍보란,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는 행위이다. 

홍보는 기업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언론을 통해 널리 알리는 행위를 의미한다. 주로 기업이 다른 국가나, 조직에 기부하거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함으로써 기업에 대해 좋은 이미지로 보여지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광고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제품 판매와 관련한 영역이라면, 홍보는 수익의 측면보다는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와 관련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 PR은 생소한 개념일 수 있다. 자기 PR? 자기소개 같은 건가? 싶을 것이다. 실제로 PR원론 수업시간에 주변 사람 10인에게 PR의 개념 인식 조사를 했을 때, PR의 의미를 명확히 아는 사람은 단 1명 밖에 없었다. 이처럼 우리에게 어색한 개념임에도 PR은 기업이 가장 중요하게 신경써야 할 영역이다. 

PR이란, 개인 또는 조직이 자신과 이해관계가 있는 다양한 공중들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계획하는 관리 활동이다. 

그렇다면 공중은 누구를 의미하는가? 
여기서 말하는 공중은 PR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 주요 이해 당사자들을 의미한다. 
투자자나 소비자와 같은 외부공중부터 조직의 내부 공중 (직원들)까지를 다 포괄한다.

광고와 홍보가 기업이 일방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브랜드를 알리는 일방향적 소통이라면, PR은 공중들과 상호적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쌍방향 소통의 방식을 취한다. 



AUTHOR YOUR BRAND: 광고, PR, 마케팅, 브랜딩 차이 


AUTHOR YOUR BRAND의 그림을 통해 광고와 PR, 마케팅, 브랜딩의 차이를 알아보자.


마케팅은 "저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와 같이 직접 자신을 알리는 행위로, 생산자가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마케팅은 시장 조사와 분석, 상품화 계획, 판매 촉진을 모두 포함하는 체계적  경영활동이다. 


반면, PR은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을 알리는 행위로, 언론을 자신의 가치를 알리기 때문에 객관성을 가지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PR의 정의는 기존의 PR의 정의라 볼 수 있으며, 21세기의 PR은 자체 미디어 채널을 통해 1인칭 시점에서 스스로를 알리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광고는 "저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저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저는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와 같이 지속적으로 자신을 알리는 행위로, 자신이 가진 장점과 모습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브랜딩이란,  "제가 보기엔 당신을 저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군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자신이 아닌 상대가 먼저 자신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브랜딩은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의 가치를 알아보게 하고, 이에 따라 충성도와 신뢰를 유지하게끔 한다. 



오늘은 광고와 PR, 홍보, 브랜딩 등 마케팅과 연관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광고와 홍보와 관련한 주요 개념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야기 해보고자 하고, 더 나아가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과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도 쓸 예정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