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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직장인 Sep 27. 2023

기업의 AI 도입으로 인한 변화

2023.09.19

미래토론연구소는 미래 기술과 사회 변화에 대해 모여 토론하며 지식을 확장하는 전문 포럼. 실제 산업에서 혁신을 리드하는 통신, 모빌리티, 금융, 보안, 교육,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이 정기적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 글은 그 일부 AI로 요약함.


미래토론연구소 가입 문의 : https://open.kakao.com/o/sl2kzWEf

가입문의 채널

ai 서비스 런칭

- ai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니 국내만 보면 skt는 a닷이라는 서비스가 있고 사피온은 ai를 학습하기 위한 반도체 칩을 만드는 것을 하고 있음

- kt는 b2c로는 ai 통합비서라는 거를 런칭을 했고 lg유플러스는 익시라는 브랜드명을 런칭을 했음

- 에어버스는 ai 생태계에 있는 ai 내 손 안의 친구라고 해서 광고를 본 것 같음


ai의 통신산업 진출

- ai를 적용하려면 기존에 여러 가지 기기들과 연결을 하는 게 중요한데 그러면 통신이 들어갈 수밖에 없음

- ai를 활용하면 고객 서비스 같은 것들을 개선하는 데는 굉장히 효율화 되게 효율적인 것 같음


통신업계, 머신러닝 활용한 고객 개인화

- 통신업계에서 머신러닝을 돌려서 고객 개인화를 한다거나 제조사랑 연계를 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 같은 것들을 많이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 같음

- 데이터랑 인공지능 데이터를 엮어가지고 자동차 이동하는 과정 고민하는 것 같음


카카오, nlp 팀 운영

- 프로포트 엔지니어링을 통해서 고도화된 답변을 얻으려면 인간의 의도랑 목적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언어 모델을 활용한 맥락을 줘야 됨

- 그게 되게 어려운 것 같음

- 카카오 이런 회사에서는 ai 팀이 있으니까 nlp 팀이 있으니까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음



현대자동차, 미국 로봇 AI 연구소 설립

- 모빌리티 회사에 근무를 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는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를 하려고 미국에 로봇 ai 연구소를 만듦

- 현대자동차의 자회사인 Airs 컴퍼니에서 인공지능 기술 연구하시던 분들도 다 같이 넘어옴

-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운전을 안 하고 자동차랑 대화를 해서 소통하고 콘텐츠 같은 것들을 끄집어낼 수 있도록 하는 연구들을 하고 있음


커넥티드 카의 개념

- 커넥티드 카는 빅데이터를 통해서 기존에 있는 어떤 가치나 가능성이 생성이 되고 이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고객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을 함

- 커넥티드 카는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고 개인과 자동차 회사들을 연결하는 커넥티드카를 구축을 함

- 도요타 같은 경우에는 클러스터에 ivi라 불리는 내비게이션 안에서 여행 같은 것도 예약을 할 수가 있음

- 자율주행차를 만들려면은 전용 ai 반도체를 개발을 해야 됨


한국의 자동차 기술

- 아마존 같은 회사들은 운전자가 졸고 있으면 실시간으로 경고등을 켜주고 급추월을 하면 센서 같은 데이터를 감지할 수가 있음

- 한국은 아직 걸음마 수준임

- 한국은 기술이 발전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에 그런 기술들이 탑재가 되어 있지 않음

- 대신에 텔레메틱스 디바이스라 불리는 게이트웨이라 불리는 디바이스를 통해서 통신을 하고 차량끼리 통신을 하고 관제를 하고 센서에 대한 데이터를 끌어모으고 있음


자동차 산업의 AI 기술

- 도메인별로 ai를 여러 가지 쓸 수 있는 게 많겠음

- ai의 기술이 너무 뒤처져 있어서 미래적인 관점에서 생각하는 영화 같은 드라마틱한 것들은 아직은 부족한 것 같음

- 자동차 산업에서 적용된 기술들을 예를 들면 자율주행 기술, 차선 유지 보조 기술, 파킹 어시스트 주정차 보조 시스템, 주차 공간을 검색을 해가지고 자동화하는 기술들도 이미 적용이 되어 있음

- 충돌의 피해를 최소화하거나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들도 적용이 되어 있음


kt, 독거노인에 AI 스피커 보급

- 독거노인분들한테 누구 스피커나 kt 기가진이가 말도 걸어주고 하는 것 같음

- 최근에 핫한 게 esg인데 esg를 위해서 ai를 쓰는 것 같음

- 누구 스피커는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서 잘 안 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

- 테슬라 모델 x에서 게임도 할 수 있는데 안전성 때문에 충전 중에만 가능함

-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학습하는 알고리즘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음

- 자율주행 기능도 계속 개선되고 콘텐츠도 개선돼서 사용자들이 열광을 하는 것 같음


테슬라의 혁신

- 테슬라는 배터리의 효율성, 주행 거리, 충전 속도 같은 것들이 굉장히 혁신적임

-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장을 기각 배터리라고 부르는데 일부러 초창기에는 모든 특허를 다 공개를 함

- 전기차 시장을 굉장히 넓히는 데 일조를 하고 혁신을 주도하고 대중이 조금 더 전기차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듦

- 테슬라의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혁신적임



인공지능의 기술

- ai라는 거를 여러 가지 도메인에서 어떻게 쓰는지를 들어보니까 되게 재밌는 것 같음

- 메타버스는 뭐 할까 궁금했는데 안 오셔서 아쉬움

- 자율주행차는 레벨이 0부터 5가 있음

- 레벨 0은 운전자가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 단계이고 인공지능 시스템 차량이나 차량의 제어나 운전 같은 것들을 전혀 지원하지 않는 수준

- 레벨 1은 운전자가 운전을 비록하지만은 크루즈 컨트롤 같은 지원 시스템이 한정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이 들어가서 지원을 하는 수준임

- 레벨 2는 테슬라 오토파일럿이 여기 부분 자율주행 레벨 2라고 보면 되는데 차량을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을 해준다거나 차선 유지 기능 같은 것들을 수행을 할 수 있음

- 레벨 3은 운전자가 필요할 때 시스템에 개입을 하지만은 시스템이 개입을 하는 단계임

- 레벨 4는 운전자 개입하는 상황이 거의 드문 상황이고 시스템이 대부분 주행 임무를 처리하고 있음

- 레벨 5는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지 않아도 되는 단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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