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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철도 방랑객 Oct 13. 2024

수송을 위한 최적화된 노선

치즈급행철도

 우리나라 철도는 수송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열차를 이용하는 것으로는 관광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어렵다. 철도 인프라가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데다가 전면 주행영상을 감상할 수 없다는 점도 분명 마이너스지만, 타는 것 그 자체로 무언가를 즐기기 어렵다는 점은 철도에 대한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일본은 워낙 많은 철도 교통이 있다 보니 우리나라처럼 수송 일색의 철도도 꽤 찾아볼 수 있다. 치즈급행철도는 수송에 특화된 점을 장점으로 살려 특급열차까지 유인했다. 이 노선은 제3 섹터 철도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뛰어날 수 있었던 데는 다른 노선과의 차별성을 확실히 갖췄기 때문이다.


 이 노선은 풍경 감상하기에는 아주 불편한 노선이다. 끊임없이 터널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일본 혼슈 섬 서부에 자리한 추고쿠 산맥을 정면돌파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마치 최근에 개통하는 신칸센 노선을 보는 것만 같다.


 그러나 이 노선은 개통한 지 벌써 30년이 된 노선이다. 산인 지역과 산요 지역을 잇는 가장 빠른 철도라는 자부심이 노선명에도 '급행'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었던 원동력이 아닌가 싶다. 터널 일색의 노선을 전면 주행영상으로 담아보았다.


https://youtu.be/4Zm5qmTAU_s?si=5vnB5TZJMu5nLgw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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