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별일기 May 12. 2021

여보, 책임감은 돈 주고 못 사나?

주인으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것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돈으로 투자하고 판매하는 것처럼
"절박하게" 고민하고 행동해야 성공할 수 있다
단순히 "대리인"이라는 생각으로 적당히 행동해서는
결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오너처럼 행동해야 자신의 실력도 쌓이고
궁극적으로 대표도 되고 오너도 될 수 있다.

-워런 버핏-



나는 시작을 사랑한다. 나에게 시작이란 익숙한 일상과 다른 새로운 세상 혹은 해외여행과 같은 느낌이다. 이러한 새로움은 나의 도파민을 과도하게 분비시켜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고 삶을 설레게 하는 감정을 주는 선물 같은 개념이다. 그런 이유로 큰돈을 투자해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도, 오랜 시간을 투자해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느끼지 못한다. 나에게는 과정의 어려움보다 새로움이라는 감정의 힘이 더 압도적으로 크다.


유아교육과 졸업 후 현대 모비스 본사 계약직 근무

유아교육과 졸업 후 다이모스, 현대 파워택, 한화 건설 계약직 면접 합격

임용고시 1년 준비

4년제 학위를 위한 사이버 대학교 신청

유산 후 난임 관련 책 출판을 위한 책 쓰기 과정 신청 후 시작

수익형 앱 창업 시작

등등등


20살 이후 내가 해 온 시도들 중 일부이다. 자잘한 것들까지 합치면 (4주 덴마크 다이어트 같은 소소한 것들) 꽤 많은 리스트가 나올 법하다. 누군가는 이런 나의 발걸음을 보며 '추친력이 높다'라고 평가하였고 누군가는 '작심 삼 일러'라는 평가를 하기도 하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작 나는 나의 발걸음에 대해 스스로 어떠한 '평가'를 내리지 않고 나를 모르는 상태에서 살아온 것 같다. 그렇게 34년을 살아오다 우연히 수익형 앱 창업을 시작하면서 나는 나를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고 그중 하나가 바로 나의 '책임감'에 대한 부분이었다.


책임감의 사전적 의미는 맡아서 해야 하는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는 '마음' 즉 태도라고 정의된다. 창업한 지 1년이 되니 나란 사람에게 책임감이 얼마나 있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 이유는 지난 회에 적었지만 '포기'가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문득 습관적으로 (이전까지 살아왔던 방식) 다 그만두고 싶었다. 그리고 지난날의 나의 시작과 마무리를 회상해보게 되었다.


현대모비스 2년 계약직 = 1년 근무 후 퇴사

여러 대기업 계약직 최종 합격하였지만 거부 의사 밝힘

임용고시 1년 준비 = 4개월 빡공 후 포기 (흥미 잃음)

유산 후 난임 관련 책 출판을 위한 책 쓰기 과정 수료 후 (계속되는 투고 실패로 인한) 책 투고 중지

수익형 앱 창업 시작 = 1년 만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


지금까지 모든 시도의 시작은 화려했다. 남들이 보기에 우와 할만한 시작들. 하지만 나는 시작에 비해 마무리가 초라했다. 그 이유는 '책임감'의 근육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이번만큼은 책임감 있게 마무리하고 싶어 졌다.


현재 성공적인 사업을 하고 있고 월 매출 또한 상당히 높은 친구에게  이런 답답한 마음을 조언을 한 적이 있다 "신디, 나 책임감을 기르고 싶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내 질문에 대한 친구는 이렇게 답했다 "너의 이번 창업의 성공 여부는 아마, 수익보다 마음 태도의 여부일 수도 있겠다'

신디와의 대화

신디는 내게 너의 목표 기간인 3년 동안 남들과 너를 비교하며 '정말 죽도록 최선을 다했는지'의 여부를 냉철하게 판단하며 나의 세계를 폭 넓힐 것을 강조하였다. 그 태도의 기반만 다져놓는다면 너의 첫 창업은 성공이고, 나의 그 기본 마음 자세를 바탕으로 나는 어떤 창업이든 다시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 거란 조언을 해주었다.  친구의 진심 어린 조언을 듣고 나는 다음 날 바로 '책임감 갖기 프로젝트'를 준비하였다 (시작에는 강한 나란 사람)


책임감 만들기 프로젝트 방법 (ft. 칭찬스티커)

1. 책임감을 기르기 위한 그 날의 할 일들을 '최선'을 다해 수행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만들기

2. 항목은 개인적인 부분/ 그리고 업무적인 부분으로 분류하여 만들기

3.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보상' 할 수 있도록 토큰 기법 사용하기

4. 외적 동기보다 내적 동기를 상기할 수 있도록 항목 넣기

또 다른 시작, 책임감 갖기 프로젝트

이 체크리스트의 자세한 후기는 100일 혹은 한 달 후의 후기로 기록을 남겨 책임감을 갖고 싶은 사람들에게 공유해주기가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이다. 또 시작에 심장이 떨리나 이제는 과정과 책임감의 무게를 알게 된 나의 또 다른 시작. 이번엔 마무리도 아름답게 하자!


그런 의미로

오늘도 파이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