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전략 책: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624984&categoryId=42200&cid=42192)
-기본편성: 매월 6개월 간격으로 운영, 통상 4월과 10월에 시작해 다음 개편때까지 편성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한다. 흔히 계절적 변화에 맞춰 실시하기 때문에 4월에 시작하는 편성주기를 봄편성, 10월에 시작하는 것을 가을 개편. 개편 혹은 폐지 여부 결정 또는 새로운 프로그램 편성 등 핵심적인 편성정책 행위
-주간편성: 기본 편성을 토대로 한 실제 운영의 반복 사이클을 의미한다. 현대인의 생활주기와도 밀접한 관련을 지닌 것이기 때문에 전략상 중요한 편성 주기. 프로그램 순서나 배열을 수용자의 시청시간대에 맞춰 평일과 주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편성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
-일일편성: 1일 방송 시간의 프로그램을 종으로 본 것으로 방송 시작부터 종료까지 하루 프로그램의 시간과 순서가 시간대별로 연속되는 것
-임시편성: 필요 이유) 1. 특집이나 이벤트를 편성할 필요성 2, 비상사태 3,정규편성에 변화를 주어 활기
특집 1. 정기 특집(국경일,명절,연말연시,창사기념일 등 계기별 특집,사전에 조직 기획) ,
2. 비정규 특집( 새로운 관심사에 맞는 편성)
이벤트 1. 중계방송(스포츠 중계방송) 2. 특별방송(재해방송,선거 등)
-수시 개편: 과거에는 봄과 가을에 이루어지는 정규 개편이 최근에는 수시 개편을 염두에 두고 소폭으로 개편한느 것이 일반적인 추세
느낀점)
아무래도 편성에 크게 신경안쓰는 회사구조라 편하게 나의 감과 누적된 데이터로 수시로 편성을 마음대로 변경했었는데, 이로 인해 채널 이미지를 망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좀 더 신중하게.... 하고 싶지만 시청률이 소수점이라도 떨어지면 바꾸고 싶어서 손이 근질근질.
벤치마킹)
주간편성 내용을 참고해서 좀 더 생활주기와 밀접하게 편성하게 노력하기. 다른 채널들의 편성표 확인 자주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