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띠 편성, 1주일 5일 이상 동일한 시간대에 같은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기법.
-목적: 매일 같은 시간대에 동일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시청자가 일정한 시간에 프로그램을 시청하도록 시청습관을 갖게 하는 데 있다.
-사례: MBC 편성표
-평가: 안정적인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지만 편성에 변화를 주기 어렵고 제작비가 많이 드는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힘들다. 1주일 또는 한 달 시청률 변동상황과 시청층 변동 상황을 파악한 후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해 효과를 짐작할 수 있다.
-정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동일 시간대에 매일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 동일 프로그램을 일주일에 이틀 단위로 편성하는 것도 동일
-목적: 시청자의 시청습관 형성에는 효과적이지만 제작비가 많이 들어 줄띠 편성을 하기 어려운 경우 대안으로 장기판 편성을 한다. 시청자들이 기억하기 쉽게 계속 시청하도록 유도하는 의도. 다양한 성격의 프로그램을 제공해 각계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의도
-사례: tvN 편성표
=> 요일별로 드라마를 다르게 편성한 것! 이는 시청층을 세분화하고 드라마의 성격에 맞는 고정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다. 시청자 입장에서도 드라마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정의: 특정 시간대 주 시청자가 명확할 때 주로 사용하는 편성 전략. 하루를 비슷한 특성을 가진 시청자를 중심으로 몇 개의 시간대로 나누고, 그 구획마다 특정 시청 대상을 위해 프로그램 집중 편성해 시청자의 흐름을 유지하는 기법. 장시간 동안 시청자들을 확보 유지하는데 유용하다
-방법: 시간대별로 가 시청인구의 규모와 시청자 특성을 파악해 비슷한 시청자 집단별로 구획을 나누고, 그다음 시청자의 선호에 맞는 프로그램을 배열. ex) 평일 이른 아침 시간대는 출근 준비를 하는 직장 남성들, 오전 시간대에는 주부 대상 드라마 또는 인포테이먼트 프로그램 등 교양 프로그램 3~4개 연속 방영한다. 구획 편성에서는 맨 앞에 강력한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고려사항은 첫째, 프로그램 유형이 시청자의 선호를 잘 반영했는가, 둘째, 인접 상황에서 성숙 효과(동일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연속으로 방영할 때 어느 시점에 이르면 시청자가 만족하고 시청을 언제 중단하는지)가 발생했는가.
-사례: KBS1,KBS2,MBC 편성표
단순히 편하게 편성하기 위해서 줄띠 편성만 고집했는데, 내외부 상황 고려 안 한 그건 정말 나를 위한 편성이었던 거 같다. 6월과 달리 7월에 대대적인 편성개편으로 시청률이 폭망하면서 참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도 이런 전략들을 참고를 해서 진행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