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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아c Nov 20. 2024

슬기로운 직장 생활 위한 조언 30개

저는 직장 생활을 16년을 했고, 지금은 다른 일을 하고 있는데요, 작장 생활 그렇게 잘 하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만약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다르게 할 것 같은 30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어떤 회사를 다닌다고 말하는 사람이 아닌 어떤 일을 한다는 사람이 되세요. 회사는 언제든 없어질 수 있지만 일 자체의 수명은 더 깁니다. 소속에 자부심을 느끼지 말고,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에서 자부심을 느끼세요.

2. 직장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사람이 되세요. 대체 가능한 사람이 되면 대체됩니다.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해요. 처음에는 작은 것에서 시작하세요. 부서에서 엑셀을 제일 잘한다든지, 사회를 잘 본다든지.

3. 자신만의 좌우명을 가져보세요. 그것이 가치관이 됩니다. 그래야 휘둘리지 않아요.

4.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세요. 사람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유용한 스킬이 바로 사람의 마음을 사는 거예요.

5. 직장 일을 좋아해 보세요.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강합니다. 그게 힘들다면 좋아하는 취미라도 가지세요. 인생에서 즐거움이 있어야 해요.

6. 사내 정치에 빠지지 마세요. 독이 됩니다. 돌고 돌아서 독이 됩니다. 정치로 흥한 자는 결국 정치로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7. 주변 사람들의 성공에 기죽지 마세요. 빨리 승진하거나 이쁨 받거나 그런 사람 있죠. 그런 거 하나하나 신경 쓰면 자존감만 떨어집니다. 빨리 가는 사람이 있고 늦게 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그냥 달라요.

8. 지지자를 만드세요. 어디에서든 그게 도움이 됩니다. 10명이 있으면 지지자 1~2명을 만든다고 생각하세요. 그 정도로 충분합니다.

9. 돈 빌려주지 마세요. 빌려주게 된다면 다시 안 받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하세요. 잘못하다간 돈도 친구도 다 잃습니다.

10. 주요 재테크 수단을 만드세요. 주식, 부동산, 부업 무엇이든 좋지만, 하나라도 제대로 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초심자는 부동산을 추천합니다.

11. 오래 일하는 것이 일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효율적으로 일할 줄 알아야 해요. 오래 일할수록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12. 30대 경험으로 40대를 삽니다. 40대 경험으로 50대를 삽니다. 각 나이 때에 꼭 필요한 경험은 해야 해요. 경험이 세계관을 넓혀줍니다.

13. 약속 시간에 늦지 마세요. 최소 10분 먼저 간다고 생각하세요. 신뢰가 인간 관계의 대부분입니다. 약속도 잘 지키는 사람이 늘 잘 지키고 아닌 사람은 늘 어깁니다.

14. 호의가 반복되면 권리가 됩니다. 계속 받아주면 만만한 사람으로 보입니다. 만만한 사람으로 보여서 좋을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15.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세요. 필요할 때는 단호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거절을 못하면 남의 시간에 점유당하는 거에요. 거절 못하면 그저 사람 좋은 호구가 될 수 있습니다.

16. 중요한 행사가 있으면 시작이나 끝을 함께 하세요. 기억에 남습니다. 결혼식, 장례식 등. 애매한 시간에 가면 상대가 잘 모릅니다.

17. 나보다 직위가 낮거나 어린 사람을 무시하지 마세요. 언제 어떻게 만날지 모릅니다. 안 만난다고 해도 알게 모르게 소문이 납니다. 남을 무시하는 사람은 잘 되기 어렵습니다.

18. 말로 일하지 마세요. 행동으로 말해주세요. 말이 앞선 사람은 신뢰를 잃게 됩니다. 행동으로 믿음을 주는 사람을 우리는 믿을 수 있습니다.

19. 너무 부정적인 사람은 되지 마세요. 아주 긍정적인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선택이에요. 하지만 너무 부정적인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자신의 인생에도 좋지 않습니다.

20. 가급적 적을 만들지 마세요. 적을 만들어서 좋을 것 하나도 없습니다. 정말 상종하기 싫은 사람은 그냥 멀어지세요. 무시하세요. 대응하고 싸우면서 적을 늘이지는 마세요.

21. 처음 이미지가 끝까지 갑니다. 처음 회사를 가거나, 처음 팀장님이 오시거나, 새로운 부서에 간다면 처음 1주일에 특히 잘하세요. 인사를 잘하거나, 옷을 잘 입거나, 일찍 가거나. 초두효과가 몇 년을 갑니다.

22. 생각보다 일 잘하는 선배들은 물어보면 좋아합니다. 그러니 물어보세요. 그게 또 친해지는 방법입니다.

23. 실수를 해도 세상이 무너지지 않습니다. 다음 번에 잘하면 돼요. 특히 초반기에는 실수하는 것 괜찮습니다. 당황하는 것이 더 문제예요.

24. 관계에서 적절한 거리가 중요합니다. 너무 친해도 너무 멀어도 안 돼요.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균형 감각입니다.

25. 못한다고 말하는 것의 대부분은 사실 하기 싫은 것입니다. 게으름은 습관입니다. 부지런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26. 누군가가 정말 힘들 때 도와주면 친구가 됩니다. 좋을 시절에는 다 친구로 보이죠. 누군가가 힘들다면 그때 도와주세요. 이건 연애 스킬이기도 합니다.

27. 쉬운 길보다 어려운 길에 정답이 있을 때가 많습니다. 쉬운 길만 찾아서 다니다 보면 능력과 경험이 없는 사람이 됩니다. 가끔은 어려운 길을 택하기도 하세요. 

28. 부모님에게 전화를 자주 드리세요. 부모님은 영원히 사는 것이 아닙니다. 나중에 후회해도 이미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29. 내 일을 기록해 보세요. 기록한 일들이 도움이 됩니다. 승진 때도, 이직 때도, 혹은 퇴사를 해도 다 도움이 됩니다. 아주 꼼꼼할 필요는 없습니다. 1년에 10줄 정도면 충분해요. 그것도 안 적어두면 진짜 기억이 안 납니다. 

30.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돈 중요합니다. 제일 중요해 보이기도 해요. 그런데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건강이라든지 가족이라든지, 적성이라든지, 돈을 제일 앞에 두면 제가 말한 이런 것들을 잃을 수 있어요.


몇 번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마음에 드는 것이 있으면 적용해 보세요. 아무리 좋은 문구를 읽어도 적용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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