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우선주(Preferred Stock), 제대로 알아보자

스타트업 미국진출 가이드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주식의 종류를 크게 보통주(Common Stock)와 우선주(Preferred Stock)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들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투자자들이 우선주로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정도만 알고 있을 뿐, 우선주가 보통주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투자자들이 우선주를 더 선호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는 창업자들은 많지 않다. 이번 글에서는 우선주에 대하여 자세히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주(Preferred Stock)란?


우선주는 주주에게 보통주 주주보다 특정한 특권을 부여하는 일종의 증권으로, 이러한 특권에는 고정 배당금과 청산 자산에 대한 우선적인 청구권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의결권은 포함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3가지 내용에 대하여 보통주에 비하여 특권을 가지는 것으로 이야기한다.


1. 고정 배당금


우선주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주에게 배당금이 지급되기 전에 지급되는 고정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배당금은 누적적일 수 있고, 이는 회사가 배당금 지급을 건너뛰더라도 향후에도 우선주주에게 누락된 배당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2. 청산 우선권


회사가 청산되는 경우 우선주주는 보통주주보다 회사 자산에 대해 더 우선적인 청구권을 갖는다. 즉, 회사가 해산될 경우 우선주주들은는 보통주주보다 앞서서 배당금을 지급받게 되므로 청산 자산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 보통주주들에 비하여 굉장히 큰 특권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3. 전환 가능성


많은 우선주에는 미리 정해진 수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정해 두는 편이다. 이는 보통주의 가치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에는 주주의 선택에 의해 보통주로 전환시켜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투자자와 창업자들이 우선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


여기까지는 아마 여러 글들을 통해서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과 관련하여 투자자와 창업자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투자자


1. 리스크 감수성


투자자는 우선주와 보통주 중에서 선택할 때 자신의 리스크 감수 성향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주는 고정 배당금과 높은 청산우선권을 가지므로 상대적으로 위험이 낮은 반면에, 보통주는 위험이 높지만 지분가치 상승을 통해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2. 소득 vs 성장


우선주는 배당금이 고정되어 있어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이상적일 수 있다. 반면에 보통주는 성장 잠재력을 찾고 그에 따른 변동성을 기꺼이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에게 더 적합할 수 있다.


3. 포트폴리오 다각화


보통주와 우선주를 적절히 같이 보유하면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출 수 있어 수익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모든 투자의 기본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라는 격언에서 출발하듯이, 이러한 다각화는 위험을 완화하고 안정적 수익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4. Exit 전략


투자자는 각 주식 유형의 유동성과 시장성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주는 상대적으로 유동성은 떨어지지만 예측 가능한 수익을 제공하는 반면, 보통주는 더 쉽게 거래할 수 있어 유동성이 높지만 시장 변동성이 더 큰 편이다.


창업자


1. 통제 및 의사 결정


일반적으로 우선주주에게는 의결권이 없으므로 창업자가 회사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많은 투자가 들어오더라도 창업자는 외부의 간섭 없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2. 자금 조달


우선주는 고정 배당금과 청산 우선권을 제공하여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으므로 창업자의 통제권을 희석시키지 않으면서도 더 많은 투자금을 조달하는 훌륭한 옵션이다. 특히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들의 투자는 SAFE를 제외하고는 거의 99% 우선주 투자로 이루어진다.


3. 주식 분배


직원들에 대한 보상에 우선주와 보통주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면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인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주는 주요 투자자를 위해 사용할 수 있고, 보통주는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때 유용하다.


4. 가치 평가 및 회수


회사 주식의 구조는 합병, 인수 또는 IPO와 같은 출구 전략에서 회사의 가치와 매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선주는 우량 VC 투자자들을 유치하여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한편, 보통주는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를 촉진하는 데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 꼭 필요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세기준 상향조정 (Step Up Tax Basi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