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ehyunsee Feb 13. 2024

[발리 우붓] 요가반에는 왜 요다가 있을까?

영화 스타워즈 마스터 '요다'의 철학

1. 발리 우붓 ‘요가반 yoga barn’에는 요가원을 지키는 수문장 요다 조각상이 있습니다. 요다는 요가반의 co-founder 찰리가 가장 좋아하는 마스터라고 하는데요. 요가반은 요가와 함께 'Do or do not. There is no try'라는 문구가 쓰여진 포스팅으로 요가반의 철학과 태도를 보여줍니다.


2. 이 메세지를 조금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1980년 영화 <스타워즈: 제국의 역습>의 맥락을 알아야 하는데요.


https://www.youtube.com/watch?v=YEuA5Y_Cc88


Luke: Master, moving stones around is one thing. This is totally different. 마스터, 이건 돌을 움직이는 거랑은 차원이 다르다고요.
Yoda: No. No different. Only different in your mind. You must unlearn what you have learned. 아니, 전혀 다르지 않아. 차이는 오직 너의 내면 속에 존재한다. 네가 그동안의 알고 있던것을 잊어야만 한다.
Luke: All right, I‘ll give it a try. 알겠어요. 다시 한 번 시도해 볼게요.
Yoda: No. Try not.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아니, 하거나 하지 않거나이다. 시도해 본다는 건 없어.



3. 여기서 ‘do or do not. There is no try’의 의미는 어떤 일을 완수하고 싶다면, 실패의 두려움을 무릅쓰고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즉,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그것을 진심으로 추구하고 목표에 계속 집중해 행동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성공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인내, 용기, 헌신이 필요하지요. 스스로가 삶의 주인이 되고 싶다면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기울여야하죠. 


4. 요다는 현명한 말과 긍정적인 사고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동기부여를 줍니다. 또한 가장 어두운 순간에도 계속 나아갈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스스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죠. 우리 모두가 우리 삶과 세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상기시켜줍니다.


그의 가르침은 종종 유머러스하게 표현됩니다. 이는 자칫 딱딱할 수 있는 교훈들을 더 쉽게 받아들이고 기억할 수 있게 해주죠. 뿐만아니라 그는 다른 사람을 향한 인내와 친절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 줍니다.


5. 오늘을 사는 우리가 명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종종 요가나 명상을 통해 세상으로부터 도망가려고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선을 추구한다는 것은 맹목적인 수용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맞서 싸울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 또한 명상의 한 부분입니다.


저는 궁극적으로 명상과 요가를 통해 내 안의 창조성과 연결되는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수련은 스스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고, 생각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행동(헌신적인 노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진중하고 단정할 필요도 없습니다요다의 유머러스한 재미 한스푼 : ) 다정함과 친절함으로 부등부등 감싸안아주는 그래서 함께 서로를 느끼며 살아갔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창의성의 오해와 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