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달 Jun 08. 2023

행복을 미루지 마세요

지금이 가장 행복할지니


 매일 미래를 고민하고 현재를 채찍질하고 살던 시절이 있었다. 사실 현재도 그렇게 크게 바뀌지 못한 모양이다.. 얼마나 더 잘 살아야 할지, 얼마를 벌어야 할지, 남보다 더 행복해져야할지를 생각하며 살다가 훌쩍 시간이 흐르고 고개를 들어보면 문득 '내가 왜 이러고 있지'라는 생각이 든다.


 정신을 차려보면 그 시간도 과거의 내가 고민하던 미래의 시간이었을텐데. 미래의 나는 여전히 조급하고 초조하고 더 나은 행복을 찾으려고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이렇게 지내다가는 언제 올지 모르는 그 행복감과 만족감을 누리지 못할 것 같았다. 무엇보다 행복이 뭔데? 만족감이 뭔데?????..... 내가 원하는게 뭐지.


그져 마음이 편안하고 걱정이 없는 상태. 현재에 내가 만족하면 되는 상태였다. 모든 건 내 마음이 결정하는 거였고 좀 더 나은 미래는 즐겁게 고민하고 좀 더 노력하면 됐던 거다.


어느 정도 시간을 지불하고 알게 된 것 같다. 지금이 행복해야 미래의 나도 행복하다. 내가 지금 행복하기로 결정했으니 그거면 됐다. 가족이 건강하고 적당히 부족함없이 살고 있고 나는 지금이 좋다. 오늘 저녁에 뭘 먹을지 기대하고 하루종일 가족들이 어떻게 지냈는지 대화를 할 시간을 기다린다.


마음으로 결심한다고 다 되는건 아니지만. 지금 현재가 가장 행복할거라 믿는다. 어떻게 더 행복해지지? 여기서 어떻게 더 좋아지지? 라는 마음으로 1분 1초를 살고 싶다. 놓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지금의 내 시간을 아끼고 즐기고 싶다. 정말 행복하고 싶고 잘 살고 싶으니까. 미래의 내가 정말 행복하다라고 말하는 순간이 오려면 나는 지금부터 행복할거다. 


행복이란 말이 어쩌면 거창할수도 있다. 행복. 지금 나는 행복해라고 말하면 된다. 지금의 내가 좋아라고 말하면 된다. 나는 내가 더 좋아지고 있어서 더 노력하는거야라고 하면 된다. 내 행복의 척도는 내가 정했으니까 누군가 어떤말을 해도 상관이 없다. 나는 이런게 나의 행복이니까 그거면 됐지.


뭐 그렇게 행복에 연연하냐라고 해도 어쩔수 없다. 행복하고 싶으니까 행복이라는 단어를 쓰는 거다. 그럼 그전에는 불행했냐고? 딱히 그건 아니지만 그냥 행복이라는 단어가 좋으니까 많이 쓰고 싶은거다. 좋은 단어를 많이 쓰고 내 안을 더 채우고 싶으니까 더 더 쓸거다. 


행복하려고 고군분투하는게 아니라 그것을 느끼려고 자꾸 채워넣을 뿐이다. 어떤것도 많이 애쓰면 그것 또한 부작용이 있다. 조금 덜 행복한날도 있고 어떤날은 아주 별로인 날도 있다. 그런 나날들도 내것이고 나의 삶이라 미워하지 않고 안고 가려고 한다. 이것 또한 나의 행복이리라 믿는다. 그런 나날들이 쌓여서 지금의 내가 되었다고 또 믿는다. 


오늘은 또 어떤일들이 생길까. 나에게 좋은것들을 채우는 날이 되길 빈다. 오늘이 가장 행복한 날이 될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