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설 Apr 09. 2023

딜러 없이 차량 구매가 과연 가능할까?

전기 자동차와 라이드나우, 그리고 라이드나우의 꿈과 목표.

안녕하세요, 하설입니다. 지금까지 문학으로 여러분께 다가갔지만, 오늘은 좀 다른 주제로 여러분들을 만나고자 합니다. 우선 질문 먼저. 과연 딜러 없이 차량 구매를 할 수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 '불가능하다.'라고 답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지금까지 딜러, 혹은 영업사원 없이 차량을 구매한 경험은 거의 없으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정말 딜러나 영업사원 없이 차량을 구매한다는 것은 '불가능'할까요? 이에 대한 의문을 품고, 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주)라이드의 '라이드나우'를 소개합니다.

(주)라이드 라이드나우, 2021년 6월 11일 출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중요하게 다뤄진 키워드가 무엇이냐 묻는다면 대부분 '비대면'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개념과 함께 먼 미래에나 이뤄질 것으로 생각했던 비대면 사회를 앞당겨 왔습니다. 힘든 시간을 견디고 뒤를 돌아보니 참 많은 것이 변했고, 그 수많은 변화들 중 해롭지 아니한 것도 있는 듯합니다. 비대면과 더불어,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환경보전'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원인과 시작점이 어디냐에 대한 여러 음모론과 가설이 있었지만, 정설로 여겨지는 것은 '동물에 의한 확산', '기존 터전을 잃은 동물들이 인간과 접촉하기 시작하며 확산되었다'입니다. 즉, 무분별한 발전과 개발로 야생동물들이 사는 터전이 무너졌고, 인간과 접촉하기 시작하며 질병이 확산되었다, 이것이 지금 정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마비되었던 약 3년이라는 시간, 환경 오염의 참혹함과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환경 보전과 복구를 위한 기업의 ESG 경영, 정부의 개정, 환경단체의 활동 강화, 그리고 여러 개인의 움직임 등, 여러 변화를 실제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아마 다 적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아마 '친환경 자동차, 전기 자동차에 대한 인식 변화'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한국 기준 2020년 전기차 판매량은 46,909대에 불과했지만 21년 101,112대, 22년 162,987대로, 급격한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할 때 얻을 수 있는 보조금이나 여러 혜택 등의 경제적 효과도 있지만, 많은 전문가는 이러한 급증의 가장 큰 원인은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가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제네시스, 제네럴모터스(GM),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등이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계획을 선언하였습니다.

연합뉴스 최평전 기자, 2021년 9월 7일 기사. "2030년 자동차 대전환... 내연기관차 저물고 전기차 떠오른다" 中.

2022년 기준, 국내 전기차의 점유율은 약 2%로 나타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러한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2030년 약 10%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전기차의 수요와 맞춰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은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 차량과 달리 전기차는 구매할 때 충전소 위치, 1회 충전 이후 주행 거리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매우 많습니다. 때문에 전기차 시승은 주행 코스가 정해진 기존 직영점과 대리점의 시승 서비스로는 도저히 해소할 수 없는 문제가 분명 존재합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등장한 브랜드가 바로 '라이드나우'입니다.


'라이드나우'는 2021년 6월 11일 서비스를 시작한 전기차 전문 시승 어플로, 싱글, 멀티, 오버나잇, 그리고 데이즈 프로그램을 제공해 짧게는 3시간부터 장거리 주행 시승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거리와 주행 코스 없이, 원하는 전기차를 직접 운전하며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 브랜드와의 차이라면 크게 두 가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첫째, 전기차를 다룬다는 것. 그리고 가장 큰 차이, 시승뿐만이 아닌 어플 내 자체 차량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 즉, 딜러 없이 온라인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독자님들의 생각, 대리점(직영점)에서 딜러들을 통해 차량을 구매할 때와 온라인을 통해 차량을 구매할 때의 차이, 그리고 온라인으로 차량을 구매할 때의 장단점.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MTJlMTVjYTQtMDk5OC00YTdiLTg3ZDYtYzJmMmRmMmU5YWJh

아래 설문 조사에 독자님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설문조사 자료는 이후 라이드나우의 마케팅 기획에 사용될 예정이며, 참여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정의를 정의라고 정의한 자의 정의는 누가 정의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