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insoo May 18. 2023

듣는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얻기 위한 질문

"이해돼요?" NO! "제가 명확히 전달 했을까요?" YES


듣는 사람으로부터 진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질문

회의할 때 무심코 쓰는 “이해돼요?” 질문 대신 “제가 명확히 전달 했을까요?”라고 표현 방법을 바꿔보세요. 그러면 듣는 사람으로부터 ‘진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13년 9월 - 입사한 지 8개월

기획(안)을 팀원에게 공유하는 회의가 열렸다.

나는 '왜 이렇게 기획했는지' 열심히 설명한다. 팀원분들은 열심히 듣는다.

중간중간 내가 전달하는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팀원분들의 표정을 살핀다. 팀원분들에게 묻는다.

"이해 되시나요?" 팀원 중 부장님만 대답한다. ”이해돼요”

하지만 대답하는 부장님은 팔짱을 끼고 있고, 여전히 무표정이다. 과장님은 대답조차 없다. 대리님은 수첩에 무언가 적기 바쁘다. 발표가 끝나고, 대리님이 따로 부른다. 내가 발표한 내용 중 이해 되지 않는 내용을 물어보셨다. 역시! 다들 내 발표가 이해되지 않았던 것이다. 문득 "이해돼요?"라는 질문을 처음 들었던 인턴 때가 떠올랐다.


2012년 7월 - 인턴

기획(안) 리뷰 회의에 참석했다. 발표자는 4년 차 대리님.

발표가 끝나고 대리님이 나에게 물었다. '현수씨' 이해 돼죠?" 대리님은 이 질문 뒤에 부연 설명을 덧붙인다. "이거 별로 어려운 내용 아니어서, 이해 안되는 거 없을 거예요."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40%였지만, 회의 참석자 중 나만 모르는 것 같아 ”이해돼요”라고 대답했다.

대리님은 내가 ”이해돼요”라는 피드백을 줬기 때문에, ’오늘 발표는 성공'으로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내 입장에서 ‘대리님의 발표는 실패’이다. 내가 대리님께 이해된다고 거짓 피드백을 줬기 때문이다.


2013년 12월 - 입사한 지 11개월

어느 날 TV에서 우연히 미(USA) 해군 훈련 영상을 봤다.

조교는 거친 목소리로 훈련병에게 외친다. "Am I Clear?" 훈련병은 대답합니다. "Yes, Sir"

"Am I Clear?"를 직역하면 "내가 명확히 전달했니?"라는 뜻이다.

이 대화 장면을 보니, 2012년 7월 인턴 2개월 차 때 “이해돼요”라고 거짓말했던 상황이 떠올랐다.

그리고 충격을 받았다. 이거다!

"이해돼요?" 질문은 ‘난 잘 말했으니, 듣는 네가 이거 이해 못하면 문제있는거야!’ 라고 느끼게 한다. 커뮤니케이션 성공의 책임을 듣는 사람(수신자)에게 전가하는 표현이다.

반면에 “내가 명확히 전달했나요?” 질문은 ‘듣는 네가 잘 이해 되도록 내가 잘 말했니?’ 라고 느끼게 한다. 커뮤니케이션 성공의 책임을 말하는 사람(송신자)이 갖도록 하는 표현이다.

다음 날 곧장 회의에 참석한 경험이 있는 입사 동기 2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Q. 회의 중 “이해되시나요”라는 질문에 “이해된다고” 거짓말한 경험이 있나요?
A. 네, 있어요  /  아니요, 없어요

설문 결과 26명 모두 거짓말한 경험이 있었다(물론 입사한지 1년된 신입사원이라 더 그럴 수 있다).

동기들을 인터뷰했다. “이해돼요” 질문에 ‘이해가 안 된다’고 답변한 주된 이유는 2가지였다.   

내가 이해력이 부족한 능력 없는 사람으로 비칠 수 있어서

이해 안 된다고 하면 다시 설명해줘야 하는 상황이 불편하기 때문에


2014년 1월 - 입사한 지 1년

새해 첫 기획(안) 설명 회의.

내 기획(안)을 설명하면서, 중간중간 피드백을 얻기 위해 팀원분들에게 묻는다.

“제가 명확히 전달했을까요?

항상 무표정에 아무 말 없던 과장님이 처음으로 내 질문에 답한다.

“설명한 Feature의 flow가 A에서 B로 가는 거죠?

이후부터 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는 사람으로부터(수신자) 피드백을 얻기 위해,

“이해돼요” 표현 대신 “제가 명확히 전달했을까요?”라는 표현을 쓴다.

듣는 사람에게 내가 잘 전달하고 있는지, 듣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는 태도는 기본이다. 협업할 때는 더욱이. 오늘도 그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소한 표현이라도 고칠 게 없는지 되돌아본다.



핵심요약

1.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듣는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얻기 위한 표현으로 “이해되시나요”라는
    표현보다 “제가 명확히 전달했을까요?”라는 표현이 진솔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요.
2. 커뮤니케이션 성공 여부는 말하는 사람(송신자)의 책임입니다.
3. 듣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는 태도는 기본이며, 본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듣는 사람 입장에서
    끊임없이 점검해 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