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국 Nov 19. 2023

열역학 제2법칙과 '나'

마음도, 인생도, 관계도 그대로 두면 안 좋아지고, 노력하면 좋아진다.

열역학은 열(heat)과 일(work)을 다루는 물리학의 분야이다. 인류문명은 불을 사용하면서 시작되었고, 열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의 변환과 흐름을 알게 되면서 인류 문명은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열역학의 원리는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으로 요약된다.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의 보존 법칙으로, 에너지는 스스로 소멸되거나 생성되지 않고 들어온 만큼 나간다는 법칙이다. 


열역학 제2법칙은 우주의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하는 방향으로 간다는 법칙이다. 자연상태에서 모든 것은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간다. 물에 떨어진 잉크 방울이 점차 물에 희석되어 가는 것, 큰 바위가 풍화를 거쳐 가는 모래로 변해가는 것들이 그 예이다. 인류가 사라진 도시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한 유튜브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도시는 우리 생각보다 더 빠른 시간 내에 무너지고, 자연상태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열역학 제2법칙은 내 마음과 인생 그리고 인간관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1. 내 마음과 열역학 2법칙

내 마음이 어땠는지 살펴보면 내 마음에도 열역학 제2법칙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내 마음을 그대로 두면 부정적이고 게으르고 우울하게 됐던 거 같다. 집에서 쉰다고 하면서 방에 누워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종일 핸드폰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에너지가 충전되고 삶의 의욕이 생기기는커녕 마음이 한없이 밑으로 처지고 비관적이 되었다. 즉, 집에서 생각 없이 계속 있으면 내 마음은 오히려 어지럽고 힘들어진다. 의식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즐겁게 하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마음이 평화로워지지 않는다.


2. 내 인생과 열역학 2법칙

인생만큼 열역학 제2법칙이 딱 들어맞는 경우도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잘 되기만을 바라면서 가만히 있으면 당연히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자연상태로 가만히 두면 인생은 황폐화되고, 갈 곳을 잃은 채 무질서해진다. 내가 원하는 쪽으로 가기 위해 지금 당장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어떤 것도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았다. 노력 없이 뭔가를 바라는 것은 자연법칙에도 맞지 않았던 것이다.


3. 인간관계와 열역학 2법칙

인간관계도 열역학 2법칙이 예외 없이 적용된다. 관계가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는 단 한 번도 없다. 그대로 두면 관계는 소원해지고 결국 끊어진다. 내가 노력하던 상대가 노력하던 누군가 의지를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부정적 감정을 가지는 것도 그 마음을 그대로 방치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감정은 결국 나에게도 좋지 않다. 자기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 누군가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줄이고 없애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다.


우리네 마음도, 인생도, 인간관계도 열역학 제2법칙이 적용되어 자연상태로 그냥 두면 무질서해지고, 안 좋아진다.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고 내 의지대로 마음을, 인생을, 인간관계를 설계하고 만들어가려면 자기가 원하는 쪽으로 마음을, 인생을, 인간관계를 가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의 인생은 계속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