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픈 전시 프리뷰, 2월 전시 추천
여러분의 2월은 무탈히 지나가고 있나요? 새해에는 무엇이든지 새롭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막상 2월의 한가운데를 지나고 있는 지금은 어떤 마음으로 지내고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2월의 세 번째 라켓레터는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전시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신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더한 젊은 작가들, 우리라는 관계가 맺어지기 위해 필요한 것들, 무의미한 존재들이 지니는 유의미함…다양한 질문에 대해 답을 찾다 보면 일상을 안녕히 채워갈 수 있을 거에요.
편집/이미지 '마니' , 디자인 '임그노드' , 디렉팅 '해리'
1. 지금 우리의 신화
타데우스 로팍 서울에서는 지금 첫 단체전이 열리고 있어요. 정희민, 한선우, 제이디 차가 함께 하는 전시인데요, 타데우스 로팍 대표가 직접 2년 여 동안 작업실을 다닌 끝에 한국 작가로서의 정체성과 세계적인 아트 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젊은 작가들을 찾았다고 해요. 세 작가의 작품 모두 한국적인 소재를 기반으로 하지만 각자 서로 다른 관점으로 이야기를 담아 조각과 텍스타일, 회화 등의 문법으로 풀어냅니다. 디지털 이미지를 회화와 조각으로 변환해 물질의 잠재성을 탐구하는 정희민 작가, 한계를 지닌 신체와 기술에 의해 재정의되는 가치에 대한 고민을 작품으로 표현한 한선우 작가, 한국계 캐나다인이라는 정체성을 기반으로 조각보 같은 전통적인 공예를 더해 자신의 디아스포라적 정체성을 담아낸 제이디차까지 지금 이 시대의 신화를 바라보는 작가들의 시선이 궁금해지네요.
⚫ 장소 : 타데우스 로팍 서울
⚫ 주소 : 서울 용산구 독서당로 122-1 2층
⚫ 관람료 : 무료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매주 일요일 휴관)
⚫ 기간 : ~ 2023년 2월 25일
⚪ 문의 : 02-6949-1760 / @ThaddaeusRopac
2. 마우리치오 카텔란 <<WE>>
요즘 가장 뜨거운 전시는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전시 아닐까요? 2011년 뉴욕 구겐하임 회고전 이래 최대 규모인 이번 전시는 카텔란이 미술계에 등단한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소개된 작품 38점을 선보여요. 같은 얼굴로 나란히 누워있는 작가, 운석에 맞아 쓰러진 교황, 바닥을 뚫고 나온 듯한 모습의 작가, 무릎 꿇은 히틀러, 그리고 벽에 붙어 있는 바나나까지 미술관 곳곳은 카텔란의 익살스럽고 도발적인 작품이 관람객을 기다립니다. 전시 제목인 ‘우리’는 카텔란의 작품 제목을 차용한 것과 동시에 우리는 누구인가, 어떻게 우리가 되는가, 관계란 무엇인가란 질문을 던져요. 위트를 담아 던지는 작가의 질문들을 확인하려면 리움 미술관 웹사이트에서 예약 후 방문하세요!
⚫ 장소 : 리움 미술관
⚫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 관람료 : 무료
⚫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 6시(매주 월요일 휴관)
⚫ 기간 : ~ 2023년 7월 16일
⚪ 문의 : 02-2014-6900 / @leeummuseumofart
3. 홍승혜 복선을 넘어서 II
홍승혜 작가는 1997년부터 컴퓨터를 사용해 작품을 제작해왔어요. 윈도우 기본 내장 프로그램으로 깔려 있는 그림판에서 시작해 포토샵을 주로 운용하며 세상을 관통하는 시각적 원리와 규칙을 상정해 픽셀로 구성된 자신만의 무대를 꾸준히 확장해 왔죠. 평면에서 벗어나 시공간의 레이어를 담고자 했던 2004년 개인전으로부터 근 20여년 만에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작가가 만들어낸 레이어들이 또 다른 세계를 만들어 냅니다. 벽화부터 조각, 사운드, 조명까지 다채롭게 펼쳐지는 작가의 세계는 어떤 은유로 가득차 있을지 기대되는 전시에요. 마티스에 헌정하고자 말년에 색종이를 오려 붙여 벽면 가득 장식하던 마티스의 파피에 데쿠페를 기리며 완성한 <레몬 자르기>와 <하늘 가르기>를 시작으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다양한 툴을 활용해 새로운 언어를 습득해 나가는 연습 과정을 작품화한 작업, 테이블과 조명 기구 등이 디자인과 미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유희적으로 배치된 여러 오브제, 그리고 영상과 사운드를 동반한 픽토그램 인형들의 무도회까지 우리의 감각을 일깨우는 충만한 전시가 기다리고 있어요.
⚫ 장소 : 국제갤러리
⚫ 주소 : 서울 종로구 삼청로 54
⚫ 관람료 : 무료
⚫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 6시(일요일은 오후 5시)
⚫ 기간 : ~ 2023년 3월 19일
⚪ 문의 : 02-735-8449 / @kukjegallery
전체 내용 보기 : https://larket.stibee.com/p/47/
라켓 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라켓 무료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s://bit.ly/3w3juJ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