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찰스 Aug 17. 2024

나의 투자철학 되돌아보기

건강한 투자철학을 위한 질문

2024.08.17의 코스피 - 토스증권

투자는 왜 하는가?

몇몇 복지국가처럼 국가가 개인의 안위와 미래를 보장해 주는 사회에서 산다면 우리는 굳이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노력해서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는 사회라면 주어진 일에 집중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는 그런 유토피아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노동소득만으로 따라잡을 수 없을 때, 우리는 투자를 시작하게 됩니다.


결과가 좋다면 행복해지는가?

행복은 기대치에서 결과를 뺀 값입니다. 실제 성과를 올리는 것만큼 기대치를 조절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기대치가 결과만큼 상승한다면 우리는 끝없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중용의 미덕을 깨닫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만한 부를 추구하는 것이 행복의 총량을 높이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투자에 근거가 필요한가?

근거 있는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틀렸을 때 어떻게 행동할지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주식이 오를 거라 생각했던 이유가 순전히 ‘감’이었다면, 시장이 갑자기 반대로 움직일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아무런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근거가 있다면 해당 근거를 되짚어봄으로써 근거가 유효하다면 추가매수를, 그렇지 않다면 손절매를 하는 식으로 행동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투자철학이 왜 중요한가?

투자철학은 가장 중심이 되는 핵심근거입니다. "내가 자주 접하는 상품의 주식을 산다", "독과점 체제를 유지하는 기업의 주식을 산다"등이 그 예입니다. 투자엔 근거가 중요하기에, 그 근거의 중심이 되는 투자철학 역시 중요해집니다. 자신의 소비습관이나 인생철학을 참고하여 투자철학을 세우면 더 일관성 있고 지속 가능한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언제 매매하는가?

장기적인 면과 단기적인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는 자신의 근거가 맞는 방향으로 간다면 매수를, 틀린 방향으로 간다면 매도를 합니다. 이때 매매의 규모는 맞고 틀림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조정이 온다고 생각하면 자산 리밸런싱 차원에서 매매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승장일 때 하락장을 준비하고, 하락장일 때 상승장을 준비합니다. 이때 매매의 목적은 단기적인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고, 기업 가치가 훼손된 게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매매는 지양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자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문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질문에 대해 답을 해봄으로써 투자철학을 단단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