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해간잽이 Oct 28. 2022

당신의 완고함을 위하여

이미 희미해진 목적지를 향해 관성으로 끌려 가고 있는 스스로지만, 인고의 시간을 정면으로 마주하는 것만으로도 대견타 위안하며 하루를 마무리하던 때, 그 모습을 보던 남편이 날 보니 생각나는 성어가 있다 한다. 


아, 대번에 뭔지 알겠다.


"우공이산(愚公移山)?"



 딱 보통의 정도로 적당히 우매한 내가, 아니 그마저도 시간이 지날수록 우매함만 성장하는 동안 그나마 다행인 것은 내가 특별힌 머리가 있지도 특출 난 재주가 있지도 않다는 것을 알 정도의 희미한 총기는 있다는 것이다.



"아니, 지난이진(知難而進)"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도 모르지만  뒤로 후퇴하는 방법도 몰라 시간이라는 놈의 등쌀에 이까지 밀려온 것뿐인데. 어려움을 알고도 앞으로 나아간다라.



 지금보다 더 젊을 적에는 청춘의 방황이 견디기 힘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회적인 어른이 되어갈수록 나의 완고함을 지키는 것에 더 큰 힘이 든다는 것을 느낀다.



 출발선에서는 모두가 완주를 목표로, 결승선 테이프를 끊어내는 달콤함을 품고 올라간다. 일단 경주를 시작하면 숨은 차고, 내 코스 위에 놓인 허들은 항상 존재하고, 달리는 코스에서 허들이 가까워지면 어김없이 심장은 뛴다. 코스의 절반쯤을 지나오면 나는 어쩔 수 없이 허들을 넘는 나를 상상하면서도 동시에 허들을 넘지 못하는 나도 그려본다. 서로의 완주를 기원하며 코스 위에서 앞서거니 뒤서거니 만났던 동료들은 하나 둘 스스로의 코스를 완주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어떤 형태로든 나에게서 멀리 떨어져 버리니 나의 늦음이 온전히 나만의 늦음이 되어버렸다.



 완주가 목표니 속도는 상관없다고 하지만, 결승선 테이프를 치우고 나면 내가 달리던 코스는 더 이상 코스가 아닌 허허벌판일 뿐이고, 혹여나 그때가 오면 황량한 벌판 위에서 나만이 기억하는 코스를 어떤 표정으로 돌이켜 볼지.


 이제는 이 길이 코스인지 아닌지도 흐릿한데, 사라져 버릴지도 모를 결승선을 상상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밖에 모르겠어 그냥 네 발로 기어간다. 네 발에 작은 한 숨이 치인다. 







如果你 能预知  这条路 的陷阱 만약 네가 이 길에 놓인 함정을 알았다 하더라도 

我想你 依然错得很过瘾  마찬가지로 이 길 위에 오르길 바라

走过的 叫足迹 走不到 叫憧憬 지나온 길은 자취라고 하고, 가보지 못한 길은 동경이라고 하지

学会收拾起叛逆 学会隐藏了表情 반항을 접는 법도 배우고 표정을 숨기는 법도 배웠어

卸下了 这面具 我想说 谢谢你 이 가면을 벗고 나면 고맙다고 말하고 싶어

谢谢你 一路陪我到这里 고마워 지금까지 나와 함께 걸어와줘서



《頑固》——五月天          <완고>- 오월천

작가의 이전글 결혼식 대신 이혼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