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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사이트 SEO Dec 01. 2021

브랜드 마케팅 사례, 무신사 콘텐츠 마케팅

무신사 매거진을 기반으로 차별적인 콘텐츠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이란,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광고나 홍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리고 좋은 인상을 심어 주고자 펼치는 기획 활동입니다. (출처, 네이버 사전)


실제로, 브랜드 마케팅은 일반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품 마케팅 혹은 퍼포먼스 마케팅 등 보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대상을 커뮤니케이션하는 것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브랜드 마케팅은 직접적인 제품에 대한 인지, 호감을 만드는 활동 그리고 직접 적인 판매 성과와 연결되는 활동을 제외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괄하는 명칭에 가깝습니다. 실질적으로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형식과 다른 차별적인 방식의 대 고객 커뮤니케이션 또는 마케팅 전략 활동을 의미합니다.




팬덤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2009년 설립된 국내 패션 전문 온라인 플랫폼 1위 무신사는 국내 10번째 유니콘(기업가치 1조 원 이상 비상장사) 반열에 올랐습니다. 무신사의 2021년 3월 기준 입점 브랜드는 약 6000개, 회원 수는 840만 명에 이릅니다. 삼성물산, 코오롱 인더스트리FnC, LF 같은 대기업 패션 브랜드들이 고전하는 와중에 이룩한 성과라 더 값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장 과정을 통해 무신사는 국내 패션 시장의 중심축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겨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의 장점은 ‘콘텐츠’입니다.

무신사는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한 만큼,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파악된 정보와 인사이트를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적극적으로 투영하고 있습니다. 또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스타일링과 MZ 세대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다채롭게 릴리스합니다. 다양한 소비자 지향적 콘텐츠는 해당 분야에 관심 있거나 관련된 정보를 찾고 있는 다양한 팬덤을 형성하고 이 팬덤이 실질적인 고객층으로 유입되는 선순환을 만들고 있습니다.

무신사의 거래액은 2016년 1,990억 원에서 2020년 1조 2,000억 원을, 같은 기간 매출액은 472억 원에서 3,319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무신사 매거진을 통한 콘텐츠 마케팅

무신사 스트립 스냅 https://www.musinsa.com/mz/news/view/12915

초기 무신사는 PC 통신 커뮤니티로 출발했습니다. '무진장 신발이 많은 곳'이라는 이름의 PC 통신 커뮤니티가 바로 무신사의 시초입니다. 당시로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해외의 다양한 스트리트 패션에 대한 사진과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였습니다. 이런 차별점으로 무신사는 빠르게 10대 20대 젊은 회원을 유치할 수 있었으며, 2003년 '무신사닷컴'이라는 독립된 사이트로, 그리고 2009년 오픈한 ‘무신사 스토어’가 지금의 무신사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패션, 특히 신발에 특화된 무신사닷컴은 2005년 전문 패션 에디터와 포토그래퍼를 영입하면서 콘텐츠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기존 커뮤니티 이용자들에게 전문화된 패션 콘텐츠는 무신사의 방문자와 로열티를 극적으로 상승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구체화 한 결과물이 바로 '무신사 매거진'입니다. 무신사 매거진은 우리 사회에서 패션 전문 웹진의 포지션을 구축했습니다. 옷을 잘 입고 싶거나 트렌디한 옷을 구매하고 싶은 젊은 세대에게 어떻게 옷을 입는지, 어떤 옷이 트렌드 인지를 제대로 실감나게 제시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적극적인 편의성과 차별적인 프로모션


하지만 무신사가 유니콘 기업이 되기까지 이 콘텐츠 그리고 팬덤의 힘만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무신사는 플랫폼 이용자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높였고, 적시에 다양한 프로모션을 잘 활용하며 고객의 만족감을 확대했습니다.


무신사는 온라인 플랫폼뿐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직접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팝업 스토어를 열고, 무신사 택배 무료배송, 빠르고 적극적인 고객 소통을 추구했습니다. 또 무신사 플랫폼 검색은 한 번에 약 6천 개의 제품을 결과로 받아볼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고 편리한 쇼핑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브랜드 검색은 물론 편리한 랭킹 시스템은 최신 유행과 핫한 아이템을 단번에 알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https://newsroom.musinsa.com/newsroom-menu/2021-0104


무신사 랭킹은 판매량과 상품 조회 수, 상품후기 횟수 등 수십 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무신사가 제공하는 랭킹 정보는 브랜드나 제품의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어떤 제품이 무신사 랭킹 상위권에 오르는 것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매출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일부 브랜드들이 조회 수, 후기, 판매량 등을 자체적으로 높여 랭킹 상위권에 진입하는 시도를 하기도 한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무신사는 쿠폰 활용을 잘합니다.

신규 브랜드 론칭, 시즌 프로모션, 회원가입 촉진 등 다양한 목적과 내용의 쿠폰을 통해 회원가입 및 신규 론칭 프로모션 효과를 제고합니다. 무신사의 쿠폰 마케팅 차별점은, 단순하고 일괄적인 쿠폰을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고 고객의 니즈와 선호를 잘 파악하여 적시에 적정한 쿠폰 자극을 준다는 점입니다. 또 멤버십 제도와 쿠폰을 믹스 활용하여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합니다. 물론 쿠폰은 고객 소통 및 마케팅의 한 요소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런 쿠폰 제도의 활용은 결국 신규 유치와 고객의 유지 및 반복 구매 프로세스를 무신사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유입-유치-유지-반복 구매의 체계를 운영하느냐에 매우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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