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이거부동산 대표 Dec 20. 2021

"투자는 위험해?" 가만히있는 것이 리스크가 가장 크다

투자에 관심 가져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재텍큰타이거 입니다.


이렇게 자산시장이 핫한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최근 몇년간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펀드, 금까지 모든 자산시장이 핫했습니다.


부동산 몇억 올랐다 부터, 테슬라로 몇억 벌었다, 비트코인 급등해서 50억을 벌고 퇴사했다 등등 사람 둘 이상이 모이면 투자이야기네요.


그런데! 아직도 월급벌어 적금만 넣고 계신 분이 계시네요. 1980년대처럼 적금 금리 20%였던 시절에는 적금만 넣어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금 금리 1~2% 수준에 불과한 현재는 적금만으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 unsplash

근로소득만으로는 계층 상승이 어렵습니다.

지난 몇 년간 부동산 폭등기를 거치면서 근로소득만으로 아파트 사기가 너무 어려워졌습니다. 월급 300만원 받아서 200만원 저축해도 1년에 2400만원인데, 아파트는 1~2억씩 뛰어버리니 살수가 없어진거죠.


올초에 지인 한명이 울분을 토하며 했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작년초에 4억 아파트 매수를 목표로 했는데, 연말(20년말)이 되니 5억이 되어버렸다.. 힘이 빠진다. 앞으로 몇년간 더 모아서 5억짜리 아파트 사야겠다 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아파트는 현재 6억이 되었습니다.. 그 마인드면 절대 집 못산다라고 말하지만, 내집 마련해보겠다고 묵묵히 적금만 넣습니다.


과연 근로소득만으로 내집마련을 할 수 있을까요?



ⓒ unsplash

벼락부자가 될 것이냐, 벼락거지가 될 것이냐

2021년 모든 자산시장이 급등했습니다.


서울 아파트값 중위가격이 10억을 넘어가면서 2~3억 상승은 기본, 5~10억 상승한 단지도 생겨났습니다.


비트코인은 얼마전까지 1,000만원에서 횡보했던게 현재 6,000만원이나 합니다. 코인으로 몇 억 벌었다는 이야기가 너무 많이 들리네요.


테슬라로 몇억 벌었다는 분들도 있구요. 주변에 수억 번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

반면, 금번 자산 상승기에 큰 돈 하나 못 번 분들도 많습니다.


제 주변에도 이런 분들이 많아요. 서울 집값 꼭지다, 정부에서 집값 잡아줄것이다 라고 믿으며 무주택 포지션을 유지한 분들. 주식이나 해외주식은 무섭고, 코인은 도박이다고 무시했던 분들입니다.


그 결과 주변사람들 수억을 벌 때, 자산상승장에 올라타지 못하고 '벼락거지'가 되었죠. 벼락거지.. 양극화를 잘 보여주는 단어라 안쓰고 싶지만, 현 자산시장 상황을 가장 잘 보여주는 단어인것 같습니다.



ⓒ unsplash

가만히 있는 것의 리스크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있기 마련입니다. 부동산시장에 폭등이 있으면 폭락도 있는거고, 주식시장에 상승이 있으면 조정도 있는 거지요.


그렇다면 투자를 하지 않은 사람은 리스크가 0일까요?

아닙니다. 투자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던 사람도 리스크가 있습니다.


투자를 한 사람은 미래가치 상승에 배팅한 것이라면, 투자를 하지 않은 사람은 미래가치 하락에 배팅을 한 것입니다. (지금이 고점이다. 거품이 꺼질것이다. 하락장이 오면 살것이다 등)


하락에 배팅을 했는데, 하락을 하지 않았으니 투자에 실패한 것이고, 이 것이 투자를 하지 않은 것의 리스크입니다. 특히 요즘 같은 자산 폭등기에는 투자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었던 것의 리스크가 커지고, 이것이 벼락거지를 만든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투자해야 합니다.

아직 자산상승기의 끝이 아닌 것 같습니다. 금리가 올랐지만, 기존에 풀린 유동성이 너무 많았기에, 유동성의 확대로 화폐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금번 상승장에서 부동산, 주식, 코인 등으로 벌어들인 돈이 새로운 투자처를 찾고 있습니다. 주식시장, 코인시장, 부동산시장으로 계속 흘러들어 올 것 같습니다.


최소 22년에는 지금처럼 자산시장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부동산은 22년에도 하락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주변 지인들이 돈 번것만 보며 배아파 하실 건가요?


무리하게 대출을 끌어서, 묻지마 투자를 해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 부동산, 코인 뭐든 자산시장에 관심가지고 공부하고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공부하다 보면 본인에게 잘 맞는 투자처가 생길 것이고, 공부하고 투자하면 리스크가 줄어들 것입니다. 특히 무주택자라면 안정적인 1주택 마련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늦다고 할 때가 빠를 때입니다. 지금이라도 시작하셔야 합니다.


지나간 21년도는 잊으시고, 다가오는 22년도에는 모두 부자되길 바랍니다.



by 재텍큰타이거






작가의 이전글 집은 크면 클수록 좋다. 아파트 투자도 거거익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