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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흔들선 Nov 14. 2021

청소년기는 미적 문제를 다룰 가장 적당한 시기

열세 번째 편지(To. Viktor Lowenfeld)

2021년 11월 14일

광화문에서,


친애하는 로웬 펠드 님,


최근 2030년의 미술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일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10년 후의 미술관에 대한 이야기인데 스마트 뮤지엄 이야기가 주를 이루더군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1990년대와 지금 현재 가장 달라진 것이 무엇인가요? 손에 꼽자면 휴대전화인 것 같아요. 물론 눈부시게 발전한 많은 것들이 있지만 세상의 변화 속도는 빠른 듯하지만 그다지 빠르지 않다는 이야기도 나누고 싶었지만 속으로 말하고 말았습니다.

13장을 먼저 쓰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 로웬 펠드 님이 미술 교육책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아동발달단계 이론 부분의 문답을 시작할 예정인데요 저는 마지막 장이 더 궁금합니다.

한번 시작해볼까요?


제13장 미적 인식의 발달과 미적 교육

1.     미적 인식의 의미


흔들선 문:

앞서 2030년의 미술관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했는데 미술관 교육 및 미술전시의 변화를 맞이하기 앞서 늘 거론되는 미적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세기가 변할 때마다 거론되는 인식 변화는 특정 사조를 만들기도 하고 전혀 다른 사조들을 탄생시키기도 했죠. 1947년과 2020년은 사회 문화적으로 매우 다를 뿐만 아니라 펜데믹을 지나 패러다임 자체가 전환되는 시점인 오늘날 로웬펠드 님이 말하는 미적 인식의 발달과 미적 교육은 우리에게 어떠한 시사점이 있을지도 궁금하군요.


로웬펠드 답:

역병이라는 것도 세기마다 있었습니다. 우리는 큰 전쟁을 겪은 세대이고요. “나는 현대미술을 사랑해요 그렇지요?”는 대게 오늘날의 미술을 보는 관점이지만 미술작품을 정확하게 감식하는 것처럼 미적 인식을 거의 보여주지는 못하는 말입니다. 미적 인식은 능동적인 지각 과정입니다. 그것은 개인과 자극적이고 조화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대상과의 상호 작용입니다.

사실 이 장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의 8번째 개정판 중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는 미적 교육을 다룬 부분을 발췌 번역한 것입니다. 브리테인이 나중에 첨가한 부분으로 나의 문체나 글의 흐름과 약간 다를 것임을 감안해서 보세요.

1966년 허버트 리드는 “예술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려면, 우리는 예술 속에서 살아야 한다. 우리는 그림을 보는 것보다는 그려야 하고, 연주회를 가기보다는 악기로 연주해야 하며, 예술의 형식과 원리에 우리의 모든 감각을 전념하여 스스로 춤추고 노래하며 연기해야 한다”라고 한 부분을 적어두겠습니다.


세상 바닥에는 그들만의 보물이 가득합니다. 돌멩이, 찢겨진 플라스틱, 새 부리 모양의 나뭇가지 등


2.     미술감상


흔들선 문:

미적 인식의 발전과 무척 관련이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취향’인데 이 취향이라는 것이 학습되는 것이냐에 문제를 제기해 보고 싶네요.


로웬펠드 답:

취향과 학습에 대한 대답은 굉장히 열어놓고 답할까 합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은 충분히 격려하면 즉 그들이 적절한 지도를 받으면 선택하는 감각이 발달한다는 것인데 이런 것들은 미적 인식과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우리의 취향은 명백하게 각각 다르지만 그것은 좋은 것으로부터 나쁜 것까지의 범위로 배열되는 판단 능력이 아니라는 거죠. 아름다운 것은 영원히 좋은 것이다라는 말에서 멀어지고 있는 것이 현대미술 아니겠습니까?


3.     문화와 미적 인식 4. 미적 취향의 변화 5. 미적 인식과 사회적 가치 기준 6. 개성과 선호


100년 후에 미래의 인류학자가 우리 사회에 대해 생각되는 것을 예상해 보면 흥미롭습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샹들리에를 보십시오. 18세기의 양식을 상투적인 20세기의 양식으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아름답습니까? 아름다운 동시에 자기중심적이고 개인주의 적인 취향일 뿐이기도 하죠. 미의 기준이 항상 변한다는 것은 매우 자명한 사실입니다. 또 지역적 특색, 경제 가치 체제의 변화 등이 취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죠. 재미있는 이야기를 덫붙이면 어린이들은 시간의 가치에 대한 감각이 별로 없어서 재미있게 생긴 돌멩이를 섬세하게 조각된 작품만큼 예쁘게 여깁니다. 즉 상대적 비용과 물건의 유용성, 활용성 등을 결정하는 변화하는 기준에 의해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7. 미적 인식의 발달

1) 취학 전 어린이


        로웬펠드 답:

취학 전 어린이는 태어나서 첫 두 해 동안에 아기는 자신의 힘이 미치는 범위의 모든 것을 조작해봄으로써 주위 환경에 대해 대단히 많은 것을 알아냅니다. 일반적으로 3살 정도의 아이는 그 뒤 1년 정도까지도 정사각형을 그리거나 똑같이 베낄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기하학적인 형태들 속에서 정사각형의 모양을 골라낼 수는 있습니다. 취학 전 아이들은 자신들이 인식한 대상을 열심히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그림을 보지만 이것으로 그림 그 자체에 대해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7살이 될 때까지는 논리적으로 관련된 설명을 서로 결합시키려 하지 않기 때문에 취학 전 어린이들은 수동적이기보다는 오히려 적극적인 방법으로 학습을 합니다.


2) 초등학교 어린이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는 심리적, 정신적 성장면에서 크게 변하는 시기입니다. 그런 변화는 어린이들이 깊이 생각해서 만드는 창의적 작품에 나타나게 되며 이것은 분명 미적 성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드너가 밝혀낸 바에 의하면 1,3,6 학년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미술가들의 표현 양식을 구별하여 인식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미적 양식의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5, 6학년 어린이들에게 미적 양식의 차이점을 숙달시켜 극복할 수도 있을 것이고요. 이 사실은 성인의 미적 개념은 어린아이에게는 의미가 없는 것일 수 있죠.


3) 중등학교 학생

 시기는 비판적 인식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갑작스러운 변화는 별로 없지만 초기의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식하기 시작하며 자기중심적 단계를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청소년들이 그들의 환경을 지각하고 미적 성장을 이룰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오히려 청소년은 안정상태에 있으며 어떤 형태로든 특별히 미술에 맡겨질 필요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나이의 학생들은 비록 다양한 경험들을 받아들일  있는 것과 받아들일  없는 것으로 분류하는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자신들의 환경에 관하여  많이 인식하게 됩니다.   미적 문제를 다룰 가장 적당한 나이인 것입니다.


8. 미적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1)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


취학 전 어린이는 자신들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나누어 주려고 합니다. 이런 보물들은 대개 이상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어린이들이 단추를 떼어내고, 조약돌을 만지작 거리거나 짧은 연필을 좋아하며, 좋아하는 양말을 신는 것을 당연시 여깁니다. 어린아이들이 자신들의 환경의 부분들을 간직하고 가지고 노는 기회를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때 어린이가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주며 어린이를 존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초등학교 프로그램


현대의 미술작품 사진을 자세히 살펴보게 하면 유치원 어린이들과 1학년 어린이들은 보통 친근한 대상을 찾아내는 것을 즐거워하고 일반적으로 대상에 있는 미적 특성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그러나 6학년 어린이 특히 여자 어린이들은 그림의 분위기의 느낌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또 색이나 형태가 보는 이에게 주는 느낌을 인식합니다.  아이비스는 4-20살까지를 대상으로 128가지 주제를 사용하여 나무를 그릴 때 분위기를 표현하는 어린이의 능력 발달을 연구하였습니다. 어린이에게 화난 나무, 행복한 나무, 슬픈 나무를 그릴 것을 요구했을 때, 몇몇의 4살 아이조차도 성공적으로 표현하였고 표현 능력이 서서히 향상되어 16살쯤 절정에 다다르는데 이때는 복합적인 추상적 표현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린이는 자신들이 익힌 단어나 도구들 무엇이든지 가지고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고 반응합니다. 때때로 어린이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어를 흉내내기도 하며 또래끼리의 약속이나 또는 노래나 기도 속에서 이 단어들을 무척 재미있게 사용합니다. 어린 나이에 훌륭한 미술작품을 인지하는 것은 가능할지 모르나 그 작품에 대한 미적 인식이나 이해는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름답고 추함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을 어린이들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3) 중등학교 프로그램


청소년들은 대중음악에서 표현 욕구의 배출구를 찾습니다. 데이에 의하면 미술 문화적인 면의 학습은 직접적인 참여에 의해 미적 인식을 육성할  있다고 합니다. 그리는 사람은 구나 그림 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9. 요약


로웬펠드 답 :

마지막으로 미적 인식은 어린이의 전체 성장의 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기준이나 법칙의 지도가 아니라 식별하고 선택하는 그들의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벨은 오늘날 어린이를 감각 있게 한다는 미술에 대해 재미있는 충고를 하고 있습니다.

“사물에 직접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어린이의 특성이므로, 쓸데없이 이것을 간섭하지 마라. 그들을 조작적인 수준으로 지도하여 사실적인 그들의 감각을 파괴하지 마라. 어른들이 좋은 것과 중요한 것에 대해 가장 바르게 판단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어른에게 흥미로은 것이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것보다 훨씬 재미있을 것이라는 우스운 착각을 하지 마라.”

미적 인식과 관련된 수많은 요인들이 있으며 단순하게 취급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분명히 개인의 인지적 행동과 그들의 정서적 행동, 그 자신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의 배경과 사회, 경제적 수준, 시대의 문화적 요인, 대중매체와의 접촉, 유연하게 사고하는 능력, 교실에서의 그들의 위치 등 모두 미적 인식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적 성장은 미술과 반드시 관련시키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그것은 보다 강렬하고 많은 사고와 느낌, 지각의 통합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삶에 대한 보다 많은 감수성을 길러주며 그것은 교육에서 주요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관련 활동을 예시로 들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중학교 2학년에게 서로 다른 작품들을 보여주고 자신의 벽에 걸고 싶은 것을 고르게 하자. 그들의 부모가 좋아하는 것을 고르게 하자. 또 미술 선생님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고르도록 하자. 이 결과를 통해 어른들의 취향이 자신들과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자.

2.     약국이나 여러 가게에서 잘 디자인 도니 몇 개의 값싼 용기를 골라보자. 몇 가지 잘 못 된 디자인을 골라보자. 선택의 기본 근거는 무엇인가?

3.     2학년 학생에게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을 학교에 가져오도록 하자. 그들의 미추 개념을 자신과 비교해보자.

4.     자신의 지역사회를 둘러보며 가장 현대식으로 디자인된 건축을 기록해보자. 그 건물은 누구의 것이며 내부에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가? 디자인 면에서 훨씬 보수적인 새 건물을 찾아보자. 그 건물의 용도는 무엇인가? 여기서 어떤 결론을 끌어낼 수 있는가?

5.     특정 미술시대와 관련되는 작품을 모아보자. 그것들은 왜 그 시대를 대표하는지, 어떻게 주제와 기법, 표현양식이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해보자.

6.     몬드리안이나 샤갈의 작품 같은 일상 대상을 왜곡시킨 커다란 작품사진을 선택해보자. 1,3,6 학년에게 그 작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하게 하자. 그들의 말에서 왜곡의 수용과 거부를 조사해보자.


흔들선 답: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 이것이 로웬 펠드 님의 방점 아니겠습니까?

앞으로 드디어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아동 발달 단계를 순서대로 살펴본 후 각 단계를 요약하는 부분과 로웬 펠드 님 미술교육에 대한 고찰 부분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 겨울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존경과 진심을 담아,

흔들선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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