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럭셔리는 더 이상 단순히 비싼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희귀성, 시간, 장인 정신은 여전히 핵심 요소다. 그러나 이제 제품, 장소 또는 경험이 럭셔리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원칙, 가치, 진정성에 기반한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이는 특히 자동차 업계에서 더욱 그렇다.
내연기관을 벗어나는 시대는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엄청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물론 배터리 레이아웃과 일렉트릭 아키텍처 덕분에 디자이너는 더 넓고 덜 어수선하며 더 밝고 가벼운 느낌의 적응형 실내 레이아웃을 위해 실내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어 공간의 새로운 고급스러움을 발견할 수 있다.
“전기차 플랫폼은 특히 실내 공간에서 큰 이점을 제공한다. 내연기관에 비해 전기차 아키텍처는 휠베이스 길이를 늘려 승객 접근성을 개선하고 2열의 레그룸을 늘릴 수 있다.” 라고 폴스타의 인테리어 디자인 책임자인 장-아서 마들렌(Jean-Arthur Madelaine)은 말한다. 그는 전기 쿠페 폴스타 4(Polestar 4)를 완벽한 예로 들며, 훨씬 더 큰 차에서 기대할 수 있는 넓은 뒷좌석 공간을 강조한다.
게다가 이 새로운 자동차 장에서 과거가 없는 자동차 회사는 처리해야 할 유산이 적다. 따라서 오랜 역사나 기존 고객의 기대에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가 더 커진다.
폴스타는 전기 시대에 태어났다. “우리는 전기 시대의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DNA를 구축했다. 처음부터 우리의 목표는 자동차 업계에서 수십 년간 모두가 고급스러움으로 인식해 온 소재를 사용하는 등 쉬운 길을 택하는 대신 혁신, 신소재, 새로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고급스러움의 코드를 재정의하여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었다.”라고 장-아서는 힘주어 말한다.
클린 모빌리티는 특히 소재와 관련하여 진보적인 럭셔리 경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개방성이 높아지는 추세와 맞닿아 있다. 새로운 세대가 식물 기반의 비건 라이프스타일을 받아들이고, 젊은 자동차 운전자와 소유주들이 소재의 출처에 더욱 민감해지면서 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전통적으로 자동차 럭셔리를 상징하는 가죽, 목재, 크롬을 넘어서는 새로운 소재를 찾고 있다.
또한 자동차 회사들이 건축, 가구 디자인, 패션 등 다른 산업에서 배우고 협력하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흥미진진한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폴스타와 같은 일부 업체는 비건 가죽과 대체 원단에 투자하여 기존의 것을 모방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고 있다.
일부 디자이너는 재생 목재를 재가공하여 재료의 결점을 살려 과거의 삶을 기념하고 있다. 또 다른 디자이너들은 자연석의 무게를 줄여 자동차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테일러드 울과 캐시미어로 세련미를 표현하는 실험이 있는가 하면, 일부 스포츠카 브랜드는 카본 파이버와 같은 기술 소재에 전통적인 스티치를 적용하여 공예와 기술의 흥미로운 교차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자동차는 규칙을 탐구할 수 있는 흥미진진한 놀이터다.
장-아서는 폴스타의 철학이 혁신적인 기술과 소재를 활용하여 인테리어 디자인의 럭셔리 기준을 재정의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는 폴스타 4의 예를 들어 아이디어의 교차 수정을 설명한다.
그의 팀은 자동차를 콘셉트화할 때 패션과 고급 스포츠웨어의 세계에서 소재 영감과 프로세스를 찾아 자동차 인테리어의 모든 ‘소프트 테크’ 측면을 고려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테크 니트는 재활용 PET로 만든 메시 형태로,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자동차 사운드 시스템의 장식용 커버로 사용되었다.
폴스타 4 카시트용으로 개발된 테일러드 니트는 러닝화 산업에서 영감을 받아 재활용 원사를 사용하여 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고 필요한 정확한 윤곽을 편직하는 공법을 적용한 실내 장식으로, 새로운 소재와 새로운 자동차 기술에는 당연히 어려움이 따르게 마련이다. 하지만 장-아서는 이를 디자인 팀에 제약이 아닌 기회로 보고 있다.
“핵심은 이러한 아이디어와 소재를 디자인 프로세스 초기에 가능한 한 빨리 통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강화 천연 섬유로 된 요소를 플라스틱 부품과 같은 방식으로 디자인할 수는 없다. 디자이너는 새로운 소재를 최상의 방식으로 활용하기 위해 먼저 이를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라고 그는 설명한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럭셔리를 상징하는 데 있어 개인적인 손길이 여전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에 커스터마이징은 단순하고 피상적인 미적 터치가 아니다.
자동차 인텔리전스가 발전함에 따라 개인화에 대한 강조는 운전자와 탑승객 모두를 위한 안식처를 만드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이다.
빛, 소리, 향기, 터치와 같은 요소는 기술과 함께 서로 얽혀 우리의 모든 욕구, 필요, 욕망에 적응하고 예측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UX 경험, 디자인, 소재가 일관성을 갖고 동일한 이야기를 전달할 때 콕핏은 성공한다. 우리는 의도적으로 복잡한 모양과 그래픽 아이덴티티를 피하고 고객에게 웰빙 느낌을 주기 위해 실행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라고 그는 분명히 말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폴스타 3 전기 SUV의 인테리어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Scandinavian design)을 차용하여 미니멀하지만 단순하지 않다.
그는 “대시보드, 도어, 기둥은 승객을 둘러싸는 하나의 요소를 형성한다. 실내의 모든 요소가 ‘시끄러운’ 대신 동일한 모양, 동일한 소재, 동일한 기능을 갖춘 하나의 요소가 된다. 그 결과 고요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만들어진다.”라고 말한다.
그는 앞으로 사용자 경험이 럭셔리 이야기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이제 자동차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와 커넥티비티 측면에서 더욱 정교해지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에 살고 있다. 고객의 기대치는 매우 높으며, 콕핏 경험에 있어서는 이전에는 제공되지 않았던 새로운 활동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장-아서는 모빌리티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생태계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는 출력이나 킬로와트 수치가 아니라 내장된 하드웨어의 효율성과 운영 시스템의 응답성 및 직관성을 기준으로 성능이 재정의될 것이라고 말한다.
“자동차는 언제나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대상으로 남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전자와 더 중요한 것은 승객을 위한 차내 경험이 미래의 럭셔리를 여는 열쇠가 될 것이다.”라고 장-아서는 강조한다
즉, 고요함, 공간, 시간이 미래의 럭셔리 제품이며 자동차 업계는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는 것이다.